[에너지신문] 모든 게임, 경기는 페어플레이 정신에 입각해 공정하게 진행돼야 한다. 어느 한쪽이 룰을 어기는 순간 그건 이미 진정성을 잃어버리게 되는 것이다. 비록 그것이 보이지 않는 룰이라 하더라도.

세월호 특별법 제정 여파로 사상 처음 시도한 분리국감이 결국 무산됐다. 어차피 지난해처럼 통합으로 치러질 국정감사이기에 별다른 이슈는 못 되고 있으나, 요즘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국회의원들이 연일 굵직한 이슈를 쏟아내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매년 국정감사가 열리기 전 미리 질타할 내용을 언론에 배포하는 이른바 ‘맛보기 국감’을 말하는 것인데, 1차 분리국감이 무산됐음에도 인정사정 없이 다양한 내용을 뿌리고 있다.

산업통상자원위는 주로 산업부 산하 에너지공기업을 주요 ‘타겟’으로 삼고 있다. 그 중에서도 올해는 한전 및 발전자회사들이 집중 포화를 맞고 있다. 의원들이 문제 삼는 내용들은 물론 지어낸 것이 아닌, 해당 공기업으로부터 직접 받아낸 정확한 통계적 수치에 근거하고 있다. 즉 결과적으로 사실(Fact)이라는 것은 아무도 부정할 수 없다.

문제는 그 ‘과정’에 대한 해명을 듣지 않은 상황에서 수치적 ‘결과’만으로 판단해 이를 기정사실화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지난해 적자가 났다면 왜 적자가 나게 됐는지는 건너뛰고 “적자를 냈으니 무조건 잘못한 것”이라고 단정 짓는 식이다.

의원들의 주장만 들어보면 한전과 발전자회사들은 영락없는 ‘악의 무리들’이다. 거기에서 근무하는 사람들도 왠지 모두 비정하고 뒤가 구린(?) 사람처럼 비춰진다.

한전의 한 관계자는 “해명할 기회도 없이 자고 일어나면 언론을 통해 이미 다 보도돼 있다. 사실과 다른 부분들이 많이 있으나 정식 국감 전이라 의원들 눈치만 보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실제로 지금까지 많은 비리와 잘못, 실수를 저질러 왔던 공기업들이긴 하나 왠지 이런 의원들의 행동은 공정한 게임이 아니라는 느낌이 든다.

정식으로 국정감사가 열리면 날카롭게 질의하고, 해명을 듣고, 꾸짖을 것은 꾸짖으며 개선 방향을 찾는 건전성이 필요하지 않을까. 10월에 열릴 본 국정감사에서는 정정당당한 페어플레이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