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들어 대구 CNG택시 60대↓…연료비 역전에 이점 ‘상실’
대구경실련, “철저한 검증‧평가, 책임자 문책” 성명서 발표
실효성 논란 재점화, 국토부 시범사업 추진에 부담될 듯

[에너지신문] 대구 CNG 택시 개조사업이 실패했다는 주장이 제기되며 CNG 택시 개조 사업에 대한 실효성 논란이 다시 불거지고 있다.

대구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22일 성명서를 내고 대구광역시의 ‘법인택시 연료용기(LPG→CNG) 개조비 지원 사업’에 대한 철저한 검증과 평가, 책임자 문책을 요구했다.

대구시는 그간 택시연료다변화의 첨병으로 지자체가 나서 LPG택시의 CNG개조를 전폭 지원했다. 지난 2012년 ‘법인택시 연료용기 개조(LPG→CNG)사업’을 개시해 15억8000만원을 투입, 약 750대의 법인택시 연료용기를 CNG로 개조했다. 그 결과 전국의 CNG택시 중 43%에 이를 정도로 대구지역의 CNG 택시의 비중이 크게 증가했다.

국토교통부도 지난 2월, 대구시를 정부 ‘CNG 택시 개조 및 충전소 설치시설 시범 사업지’로 지정한 바 있다. 이에 따르면 대구시는 올해 12월까지 택시 448대의 연료용기를 CNG로 개조하고, CNG 택시 전용 충전소 2개소를 건설하는 등의 시범사업을 시행해야 한다.

하지만 대구시의 사업 진행은 지지부진한 상태다. 택시업계가 CNG 개조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으로 전향했기 때문. 대구 택시 업계는 CNG 충전소 부족과 정비 수리의 어려움, 연비 실효성 논란 등으로 사업효과가 없다며 사업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실제 법인 택시 조합은 지난해 개조사업에 시가 배정한 6억원을 반납한 바 있다.

김인남 대구택시운송사업조합 이사장은 지난 1월 “당초 생각했던 CNG 택시 개조의 이점이 보이지 않는다”며 “기사도 싫어하고 회사도 거부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원점에서 다시 검토해야 한다”는 요지의 인터뷰를 하기도 했다.

실제로 대구지역의 CNG 택시는 감소하는 추세다. 국토교통부의 자동차등록현황에 따르면 2014년 6월 현재 대구지역의 CNG 택시는 828대로, 전년동월 913대에 비해 85대, 지난해 12월의 888대에 비하면 60대가 줄었다. 반면 LPG택시는 올들어 60대가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업계는 감소한 CNG택시가 LPG로 재개조되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택시업계의 차가운 반응에 지자체의 추진동력도 상실됐다.

대구경실련에 따르면 시 담당부서는 현 시점에서는 LPG와 CNG의 가격이 역전돼 용기를 개체할 실효성이 없는 만큼 시장의 공약사업에서 제외하되 운수종사자들의 의견, 환경변화 등 제반여건을 감안해 자체사업으로 추진함이 타당하다고 검토 의견을 내놓았다.

경실련은 이를 두고 “대구광역시 스스로 이 사업의 실패를 인정한 셈”이라며 “당시 사업 추진 결정 근거, 사업의 추진과 결정 과정, 예산지원과 결산 등 이 사업의 전과정을 점검, 평가하고 책임자를 문책할 것을 요구한다”고 성토했다.

아울러 대구 CNG택시 사업에 제기된 비판은 국토부의 택시연료다변화 사업 추진에 부담이 될 전망이다.

기대했던 바와 달리 △가속 시 울컥거림 및 시동꺼짐 등 차량의 품질 및 안전성 문제 발생 △차량개조에 따른 추가비용, 충전소 부족 등으로 인한 경제적 타당성 부족 △CNG 가격 인상으로 연료비 역전 등 CNG 택시의 문제점이 고스란히 드러났기 때문.

대구지역 택시업계가 CNG 택시에 회의적인 만큼 시범사업 참여자 모집도 쉽지 않다.

또 과거 대구시의 사업에 반대 의견을 밝혀놓고 택시법 통과 이후 입장을 바꾼 것도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대구경실련은 성명서를 통해 “당시 국토해양부(현 국토교통부)는 택시 연료용기에 대해 ‘CNG가 LPG에 비해 연료가격 및 연비는 우수하나 차량개조에 따른 추가비용, 폭발성 위험 및 향후 가격 인상 요인 등을 전반적으로 고려시 CNG는 택시연료로 효과가 없을 것으로 사료된다’고 반대의견을 분명히 했다”며 “CNG 택시의 경제성과 안전성가 확실히 검증되지 않았는데 이제와서 대구광역시를 ‘CNG 택시 개조 및 충전소 설치 지원 시범도시로 지정한 것은 시의 안전을 위협하는 행위”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대구 경실련 관계자는 “정부와 지자체가 택시 연료 다변화로 CNG와 경유를 검토하고 있지만 안전성과 환경성 면에서 과연 제대로 된 선택인지 의문이 든다”며 “정부가 무리한 연료다변화 정책을 추진하기보다는 LPG가격 안정화를 통해 택시 업계의 경영난 해소를 도모하는 편이 합리적일 것”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