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가짜 정상화 수용 못 한다” 경영진 규탄
사측, “어떠한 대가성 보상 있을 수 없다” 완강

▲ 한국가스공사 노조가 24일 본사 로비에서 정부의 공기업 정상화 반대와 경영진 퇴진을 요구하는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

[에너지신문] 한국가스공사 노사가 방만경영 정상화를 둘러싼 팽팽한 입장차를 좁히지 못해 심각한 갈등국면이 이어지고 있다.

지역난방공사, 석유공사 등 다른 에너지 공기업이 속속 정상화 이행계획에 대한 노사 합의서를 내 놓는 상황에서 가스공사는 거꾸로 가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가스공사 노동조합은 복지축소를 골자로 한 공공기관 정상화에 반대하고, 경영진 퇴출을 요구하기 위한 ‘가짜 정상화 분쇄 및 무능경영진 규탄 결의대회’를 24일 본사 1층 로비에서 개최했다.

현 시점을 창사 이래 최대의 ‘경영위기’로 진단하고 있는 가스공사 노조는 이번 결의대회를 통해 심각한 경영위기를 초래한 경영진에 큰 책임이 있다고 밝히고, 정부의 가짜 공기업 정상화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 날 노조는 2013년 경영평가에서 ‘E등급’이라는 참담한 결과를 받고도 가스공사 경영진들은 스스로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오히려 노동조합과 외부요인에서 원인을 찾으며 조합원의 희생을 전제로 하는 일방적인 ‘가짜 정상화’ 수용만을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가스공사는 현재 방만경영 개선을 위해 총 18개 조항에 대한 노사간 합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 가운데 노조 측은 퇴직금 산정 시 경영평가 성과급 반영이 제외되는 조항과 고용승계 보장 제외 부분에 대해서는 절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백종현 가스공사 노조 기획국장은 “퇴직금 산정 시 경영평가 성과급 반영 제외조항 같은 막중한 부분에 대해 사측에서는 아무런 보상 없이 무조건 수용하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는 상황”이라며 “노조는 이에 대해 전혀 응할 계획이 없다”고 못 박았다.

▲ 결의대회에 참석한 한국가스공사 노조원들.

하지만 방만경영 개선 차원에서 불합리한 제도를 철폐하고, 또 다른 제도를 만드는 것 자체가 정부의 공기업 정상화 취지에 어긋나는 만큼 사측에서도 이렇다 할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그에 상응하는 어떤 제도도 만들면 안 된다는 게 방만경영 정상화의 취지이자 골자”라며 “새로운 제도 등이 만들어질 경우 예산이 필요하고 외부에 공시를 해야 하는 상황에서 방만경영 개선을 위해 직원들의 사기진작 방안 등 큰 틀 외에는 보상할 수 있는 것이 없다”고 밝혔다.

현재 가스공사는 직원 사기진작 차원에서 야근 축소, 직급에 대한 호칭 변경 도입 등을 검토하고 있는 상황이다.

결국 18개 조항에 대한 노조의 대승적인 결단이 필요한 상황이라는 설명.

하지만 민감한 한두개 조항을 제외하고 선언적인 규정에 대해서는 노사간 합의가 먼저 이뤄질 수 있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정부의 공기업 정상화로 촉발, 경영진 퇴진으로까지 이어지고 있는 가스공사 노사간 갈등이 향후 어떠한 해결의 실마리를 찾게 될 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