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 프로펠러 장착, 효율성 극대화

STX유럽의 자회사인 STX핀란드는 8일(현지시각) 핀란드 국영선사인 핀페리스(FinFerries)社로부터 차세대 페리선 1척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이 선박은 길이 65m, 폭 12.8m의 크기로 250명의 승객과 트레일러 트럭 3대 및 39대의 승용차를 선적할 수 있는 페리선으로 핀란드에 위치한 STX 라우마(Rauma) 조선소에서 건조되어 2012년 말 인도될 예정이다.

STX핀란드가 이번에 수주한 페리선은 일반적인 선박의 외관과는 달리 선박의 앞 부분과 뒷 부분이 똑 같은 모양으로 건조되는 선두·선미대칭형 페리선(Double-ended Ferry)이다.

여기에 자동차를 싣는데 사용되는 경사로(Stern Ramp)를 선박 앞 뒤에 모두 설치해 정박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시켰으며 선수와 선미에 러더 프로펠러를 장착해 앞 뒤 방향 어느 쪽으로나 운항이 가능할 수 있도록 설계함으로써 대칭형 페리선의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STX핀란드는 이 선박에 각종 친환경 기술을 접목해 유럽연합 선박건조지침(EU Shipbuilding Directive)이 규정한 차세대 안전 기준을 충족하는 첫 번째 선박으로 건조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향후 이 페리선이 운항될 핀란드 투르크(Turku) 군도 지역의 경우 빙하가 많아 STX핀란드가 보유하고 있는 각종 쇄빙 기술 또한 접목할 방침이다.

티모 수이스티오(Timo Suistio) STX 라우마 조선소장은 “핀페리스社와 차세대 페리선 건조 계약을 체결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이번 선박 건조를 통해 STX핀란드의 기술력 및 건조능력을 한층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 용어 설명
- 러더 프로펠러: 해양플랜트 선박에 주로 탑재되는 고부가가치 조향ㆍ추진장치로 일반 선박의 프로펠러가 선박 후미에 고정되어 있는 반면 러더프로펠러는 선수 및 선미에 장착되어 360도 회전이 가능해 선박의 추진 및 이동방향을 자유롭게 바꿀 수 있는 장치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