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6개 신사업 발굴·육성 계획 발표
2017년 2조 시장 창출 및 1만 고용 전망

[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가 2조원의 시장 및 1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6개 에너지 신사업을 발굴, 육성한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는 '민관 합동 대규모 미래사업'으로 그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산업부는 '기후변화 대응 에너지 신산업 창출방안'을 수립, 지난 2일 경제관계장관회의를 거쳐 17일 대통령이 주재한 제11차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에서 발표했다.

이번 발표내용에 따르면 산업부는 △전력 수요관리 △에너지관리 통합서비스 △독립형 마이크로그리드 △태양광 렌탈 △전기차 서비스 및 유료충전 △화력발전 온배수 활용의 6개 신사업을 육성한다.

산업부는 지난해 'ICT기반 에너지 수요관리 신시장 창출방안' 발표 후 한전 및 전력다소비기업 등의 수요관리 투자가 가시화됐으나 공기업 및 대기업 위주로 ESS(에너지저장장치)와 같은 특정 분야에만 투자가 집중되고 있는 것으로 평가했다. 또 에너지 시장의 복잡한 규제, 경직된 가격체계, 보조금 의존형 시장구조로 자생적 산업생태계 형성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분석이 이어졌다.

이에 산업부는 수익성 있는 사업모델 발굴, 전문 중소기업이 참여하는 시장생태계 구축 및 해외진출도 가능토록 하는 에너지 신산업 전략을 수립하게 된 것. 올 초부터 150여명의 민간전문가와 공동으로 제품 및 서비스 전달구조, 시장 자생력, 사업화 시점 등을 고려해 6개 신사업 모델을 선정했다.

사업별로 보면 먼저 전력수요관리 사업은 수요관리 사업자가 건물, 공장의 절전설비를 투자, 관리하고 수요감축 단가가 발전단가보다 낮을 경우 절약분을 모아 전력시장에 수요감축량과 가격을 입찰해 수익을 창출하는 형태를 취한다.

수요관리 사장을 활용, 수요조정에 사용되는 예산을 절감하고 다양한 전력절감 서비스 산업을 육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말까지 '네가와트(Negawatt)' 발전시장을 개설하고 민간 수요관리사업자의 전력시장 입찰을 허용키로 했다.

두번째는 에너지관리 통합서비스 사업이다.

전력부하가 큰 전력다소비 수용가를 대상으로 개별 설치되는 ESS, EMS(에너지관리시스템) 등을 통합 설치하고 절약시설 투자 사업성 분석부터 사후관리까지 전주기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아파트 관리사가 금융기관과 협력해 지하주차장 등 공용 조명을 LED로 교체, 줄어든 요금으로 교체비용 원리금을 상환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구조를 만들 계획이다.

이를 위해 선택형 전력요금제를 보완하고 ESS를 활용한 전력거래가 가능하도록 시장 제도를 개선해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내년부터 ESS, EMS 설치 건물에 대해 냉난방 온도 규제를 완화하고 저소득층과 취약계층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의 LED 보조금 지원은 단계적으로 축소된다.  

독립형 마이크로그리드(에너지자립성) 사업은 육지와 전력계통이 분리돼 발전단가가 높은 도서지역 디젤발전을 민간사업자에 개방하고 신재생에너지와 ESS를 융합한 마이크로그리드로 대체, 부수적으로 청정 이미지를 부각해 새로운 관광자원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입지조건 등을 고려, 울릉도에 우선 적용할 예정으로 전문 중소기업 참여를 통해 역량 축적기회를 제공할 방침이다. 한전이 민간기업과 20년 이상 장기공급 계약을 체결, 민간사업자의 투자금융 조달을 지원한다.

산업부는 친환경 에너지와 청정 레저산업이 융합된 독립형 마이크로그리드 모델을 해외 도서지역 및 군부대 파견지역으로의 수출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해 시범사업을 거쳐 올해 본격 추진중인 태양광 렌탈 사업은 전기 사용량이 많은 가정에 소형 태양광 설비를 설치, 전기요금을 줄이고 가정이 납부하는 대여료와 공급인증서 판매수입으로 수익을 확보하는 새로운 개념의 태양광 사업이다.

산업부는 렌탈 발전 실적을  RPS 이행 실적에 포함하는 한편 렌탈 전문기업도 신재생에너지 융자 지원대상에 포함시키기는 등 렌탈 사업 육성을 통해 태양광 저변을 확대한는 구상이다.

전기차 서비스 및 유료충전사업은 충전인프라 확충에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전기택시, 렌터카, 카 셰어링 등 서비스업체(B2B)에 우선적으로 유료 충전서비스를 제공하고, 이후 개인고객(B2C)로 확대해 나간다.

특히 민간이 정부 지원을 활용해 렌트, 충전, 리스 등의 서비스를 저렴한 요금으로 제공토록 해 기반을 넓혀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산업부는 충전 서비스 업체에 대규모 충전기 투자비를 보조하고 공공기관의 공용 주차장에 충전기 설치를 권장하는 한편 공공기관 업무용 차량을 일부 전기차로 구입토록 의무화할 방침이다.

마지막으로 화력발전 온배수열 활용 사업은 RPS 이행율 제고를 위해 고안된 신사업이다.

화력발전소의 온배수열을 인근 영농단지에 보급하고 이를 열원으로 활용할 경우 이를 신재생에너지원으로 인정하는 것이 주 내용이다. 산업부는 이를 위해 발전소 주변 복합영농시설 시범지구 조성을 검토 중이다.

6개 신사업 외에도 산업부는 △수요관리형 요금제 적용대상 확대 및 선택형 요금제 도입 △산업계 기술개발 지원 강화 △ESCO 정책자금 지원 대상품목 조정 △에너지 파트너심 펀드 조성 등 미래 에너지산업의 시장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강구하고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미래 신사업 발굴, 육성을 통해 2017년까지 2조800억원의 신시장이 창출되고 1만200개 이상의 새로운 일자리가 생겨날 것"이라며 "발굴된 사업모델의 해외 진출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