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주총 앞두고 가스노조 후보선정 전면 무효화 주장
장만교ㆍ이원탁ㆍ고영태 후보 등 자질논란, 사퇴 요구

[에너지신문] 한국가스공사가 비상임이사 선임을 앞두고 정치마피아 논란에 휩싸이며 내홍을 겪고 있다.

당초 가스공사는 오는 27일 비상임이사 선임을 위한 주주총회를 열고 총 4인의 비상임이사 선임을 마무리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가스공사 노조가 주총 하루 전인 26일 성명서를 내고 비상임이사 후보의 선임 절차와 낙하산 후보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며 새로운 이사후보 선임을 요구하고 나서 파장이 예상된다.

노조는 성명서를 통해 부적절한 인물에 대해 전면 무효화하고, 정당한 절차와 방식, 자격을 갖춘 인물을 비상임이사 후보로 선정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노조에 따르면 임시주주총회의 비상임 이사 후보는 새누리당 정피아(정치+마피아) 인사, 입법고시 출신의 차관급 인사, 가스공사 부채증가에 책임이 있는 현 비상임이사(연임 예정), 가스분야에 대한 실무 경험이 미흡한 3인의 대학교수, 가스공사 내부 출신 2인 등 총 8인이다.

이중 노조가 가장 문제 삼고 있는 후보는 장만교, 이원탁, 고영태 후보 등이다.

노조는 1990년대 민자당 시절 정치권에서 활동했던 장만교 후보는 육군3사관학교 출신으로 민자당 중앙선대위 국방전문위원, 18대 대선에서는 새누리당 충북도당 선대위 조직본부장, 지난 6.4 지방선거에서는 윤진식 새누리당 충북지사 후보 캠프 활동을 한 전형적인 정피아라고 주장했다.

장만교 후보가 그 동안 걸어왔던 길을 보면 정치권에서 활동하다 새누리당에서 보은인사 차원에서 가스공사 비상임이사 후보로 낙점 받은 인물이므로 매출 38조원인 글로벌 에너지기업의 비상임이사직을 수행하기에는 부적합한 인물이라는 것.

국회에서 다양한 상임위원회에서 전문위원을 수행한 이원탁 후보는 한국 가스산업의 발전과 가스공사 경영정상화 등에 대한 노동조합 질의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과 자료부족 등을 이유로 입장표명을 유보하며 본인 스스로 가스산업에 대한 전문성이 없음을 밝힌 인물이어서 후보직을 사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평가다.

고영태 후보는 도덕성과 자질이 부족하다는 비판이 이어졌다.

노조는 고영태 후보의 경우 과거 가스공사 경영 간부를 역임한 인물로서, 가스공사 재직 시 공금을 유용하는 등 공직자의 직분을 망각한 행동으로 징계를 받았던 전력이 있다고 밝혔다.

특히 고 후보는 퇴직 후 천연가스차량 관련 기업을 창업해 후배 연구원들에게 가스공사의 기술정보를 요구하는 등 과거의 행태를 보아 비상임이사직 수행 시 가스공사 경영현안에 대해 공명정대하게 감시 및 견제할 수 있는 자질이 되는지가 의문시되는 인물이라고 혹평했다.

노조 관계자는 “밀실에서 비상임이사 후보를 선정한 절차도 문제거니와, 후보 선정에 있어서 상식 수준에서도 자격이 되지 않은 인물을 내정하는 등 현재의 비상임이사 후보는 상당한 문제점을 안고 있다”며 “후보 선임 절차와 부적절한 인물에 대해 전면 무효화하고, 정당한 절차와 방식, 자격을 갖춘 인물을 비상임이사 후보로 선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