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롤스로이스와 공동사업 추진

STX엔진이 차세대 발전설비로 각광받고 있는 가스터빈 발전설비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해부터 영국 롤스로이스(Rolls-Royce)와 가스터빈 사업에 관한 협력 방안을 논의해온 STX엔진은 최근 롤스로이스와 아시아 시장에서 발전용 가스터빈 발전설비 사업을 공동 추진키로 합의했다. 이어 지난 13일부터 3일간 STX엔진 창원 본사에서 양사간 가스터빈 발전설비 사업에 대한 착수회의를 성공적으로 진행했다.

STX엔진은 앞으로 롤스로이스의 최신형 가스터빈 모델 30MW급 RB211-H63와 64MW급 TRENT60이 장착된 발전설비를 생산해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지역에서 판매할 계획이다.

가스터빈은 액체, 기체 연료 모두 사용 가능한 고출력, 고효율, 저녹스형 발전설비로 엔진기관에 비해 진동과 소음이 거의 발생하지 않으며 복합화력발전 및 스마트 그리드 발전에 사용될 수 있어 차세대 동력원으로 각광받고 있다.

또한 가스터빈은 천연가스와 같은 친환경 연료 사용이 가능하고 유해가스 배출량이 디젤엔진설비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친환경 발전장치로 알려져 있다.

STX엔진은 글로벌 발전설비 업체인 롤스로이스와의 사업협약으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아시아 발전설비 시장에 확고한 기반을 구축할 수 있게 됐다.


글로벌 경기가 금융위기의 영향에서 벗어나면서 전세계 가스터빈 시장도 2015년까지 연평균 5%의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STX엔진은 롤스로이스 이외에도 전세계 가스터빈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글로벌 업체들과 협력체제를 강화하고 있다.

찰스 아타나시아(Charles Athanasia) 롤스로이스 에너지 사업부문 부사장은 “롤스로이스는 이번 STX엔진과의 사업 협약을 통해 향후 아시아 지역의 가스터빈 발전설비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STX엔진은 향후 가스터빈 발전설비 기술개발에도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현재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KETEP)의 국책과제 ‘복합화력발전용 대형가스터빈 개발’ 프로젝트에 서울대학교와 함께 1단계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정동학 STX엔진 사장은 “기존 발전용 디젤엔진과 더불어 발전용 가스터빈 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하며 발전사업부문의 경쟁력을 한 층 강화할 수 있게 됐다”라며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아시아 전력 시장에 적극 대응해 나가는 한편 기술 개발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