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 안전에 대한 국민의 불신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가 국내 21개 원자력 시설에 대한 총체적 안전점검을 실시하기로 한 만큼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고 완벽한 점검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최근 각종 언론은 원자력과 관련해 수많은 기사를 연이어 보도중이다.

명확한 근거에 따라 정책의 미진한 점과 제도상의 아쉬움, 실제 운용과정에서의 고칠 점을 지적하기도 하지만 명확하지 않은 보도로 인해 정부의 반박자료도 곧잘 나오곤 한다.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의 사고로 인해 방사성 물질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가 가중되고 있는 시점에서 이러한 공방은 불안감만 더해 줄 뿐이다.

결국 국내 원자력발전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을 종식시키기 위해서 이번 안전점검이 완벽하게 이뤄져야 하는 것이다.

정부는 정말 진단이 필요한 경우 해당 원전을 가동중단(shut down)까지 한다고 밝혔지만 특히 현재와 같은 방진설비 등이 갖춰지기 전에 마련된 20년 이상 가동중인 원전에 대해서는 더욱 치밀한 점검이 필요하다.

후쿠시마 원전 사태를 놓고 원자력발전에 대한 찬반 논란이 가열되고 있고 정부는 1차 국가에너지기본계획에 따른 원자력 확대정책을 유지키로 했다.

저렴한 전력 생산이 가능한 원자력을 대체할 에너지원을 단기간에 찾기 힘들다면 안전성에 대한 확고한 신뢰를 국민에게 주는 것이 우선시돼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