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요즘 가장 어려운 곳은 주유소입니다. 주유소 하나를 세우려면 평균 10억여원이 필요한 사업자의 월수익은 100만원도 못미쳐요.”

“서울 동작구에서 운영한 주유소는 월 평균 판매량 60만ℓ, 월 평균 매출액 약 10억5000만원으로 전국에서 10% 안에 매출 상위였지만 들었지만 수익은 없었습니다. 매출원가를 제외하고 남는 이익이 월 평균 4000만원이었지만 영업비용, 인건비 등을 지출하고 나면 800만원의 적자가 나 결국 사업을 접었습니다.”

최근 몇 년간 주유소 업계의 불황이 공공연히 언급됐지만 최근 심각성이 드러나면서 세간에 충격을 주고 있다.

이같은 경영난은 업소 난립에 따른 경쟁강화가 주원인이지만 사업자들은 최근 들어 강화되고 있는 정부의 규제 정책이 시장을 더 어렵게 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기름이 비싸다며 정부가 시장에 개입, 알뜰주유소, 전자상거래 등 특정한 일부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불공정한 정책을 펼치며 시장을 교란하고 있다는 것. 보호받아야 할 영세 소상공인이 오히려 정부에 의해 사멸되고 있다는 성토다.

유류는 생활과 밀접한 상품인 만큼, 가격 통제의 필요성은 있다.

하지만 국내 기름값의 절반이상이 세금이다. 원가가 40% 이상을 차지하는 것을 감안하면 10%도 채 안되는 금액 내에서 부대비용과 마진을 남기고 있는 셈. 현재 정부의 정책은 사실상 사업자의 마진을 줄여 소비자가를 낮추라는 것인데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이라는 것이 업계의 설명이다.

때문에 전문가들은 정부가 기름값 인하를 원한다면 세금부터 낮춰야한다고 지적한다. 하지만 세수에 민감한 정부는 이 같은 의견은 외면하고 있다. 오히려 가짜석유 근절 들을 위해 주간보고 도입 등 사업자들의 부담을 강화하는 실정이다.

이같은 상황이 반복되며 주유소 사업자들의 불만은 임계점에 달했다. 오는 6월에는 동맹휴업이라는 전대미문의 강수를 내비친 상태. ‘묘한 기름값’이 아닌 영세한 사업자들만 잡고 있는 것이 아닌지, 정부가 이제는 주유소 사업자들의 이야기를 세심히 들어봐야 할 때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