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관공, 농업 CDM사업 적극 참여

▲ 정읍시 축분 바이오가스 발전 CDM사업의 혐기성 소화조 전경.

[에너지신문] 에너지관리공단(이사장 변종립)이 국내 최초로 '축분 바이오가스 발전 CDM사업'의 인증을 수행한다.

이 사업은 국내 농가의 가축분뇨 적정처리 및 자원화 촉진을 위해 농림축산식품부가 지원하는 사업을 온실가스감축 사업과 연계한 국내 최초의 축분 바이오가스발전 CDM사업이다.

전북 정읍시의 10여개 농가에서 발생하는 폐수를 수집, '혐기성 소화'를 통해 발생한 바이오가스를 포집하고 이를 연평균 2492MWh의 전기로 변환하게 된다. 감축활동기간인 10년 동안 약 1600여톤의 온실가스를 줄이는 것이 목표다.

2014년 4월 14일을 기준으로 국내에 등록된 CDM사업은 총 91개 사업에 달한다. 이는 전세계 11위이지만 이산화질수(N2O), 육불화황(SF6) 등 지구온난화지수가 높은 온실가스 감축사업의 영향으로 국내 CDM사업을 통한 감축크레딧(CERs) 발행 실적은 세계 3위에 해당한다.

이밖에도 지자체 및 공공기관 주도로 태양광, 수력, 풍력 등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실적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재훈 공단 온실가스검증원장은 "국내 최초 농업부분 바이오가스 발전 CDM사업의 성공적인 인증을 통해 신규 분야의 검증 노하우를 축척하고 이를 바탕으로 아시아 국가 전반에 걸쳐 기 등록된 농업부분 CDM사업 인증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혐기성 소화(anaerobic digestion)는?
산소가 없는 혐기성 상태에서 미생물(혐기성 균)을 이용해 폐수 속의 유기물을 분해, 정화하는 기법.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