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26일 세미나 개최

최근 세계무대에서 신재생에너지 강국으로 급부상한 중국과 우리나라가 양국 간 신재생에너지산업의 협력을 다짐했다.

대한상공회의소 지속가능경영원(원장 박태진)은 26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한·중 신재생에너지 세미나’를 개최, 우리나라와 중국의 신재생에너지 협력의 장을 마련했다.
 

우리나라와 중국은 신재생에너지세미나를 통해 협력을 다짐했다.

박태진 원장은 개회사에서 “한국과 중국의 저탄소 목표달성을 위해서는 신재생에너지분야에서 양국간 기술협력이 필수”라고 강조했다.

박 원장은 “한국은 2015년까지 신재생에너지개발에 40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며 중국 역시 202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15%까지 확대할 계획”이라며 “관련정보의 공유 및 신기술 공동개발, 연구인력 교류 등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한다면 목표를 충분히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김영환 지식경제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신재생에너지분야 협력을 통해 동북아지역의 상생발전을 이끌 수 있을 것”이라며 “우리의 기술과 중국의 자원·시장이 결합하면 태양광과 풍력에서 세계 최고가 될 수 있다”고 자신했다.

김상협 녹색성장환경 비서관은 기조연설에서 “신재생에너지분야에서 중국과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빠른 성과를 만들어낼 것”이라며 “기술 및 자원개발을 위해 한국과 중국이 긴밀히 협력할 수 있는 방안 마련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주제발표를 통한 중국의 신재생에너지 개발 현황 및 관련 정책 등이 소개되는 자리가 마련됐다. 스리민 중화신에너지상회 부비서장은 “중국 신재생에너지산업의 특징은 온실가스 감축목표의 구체화, 지속적인 정책 정비, 자본투입량 증가, 거대한 시장 규모, 통신·농업·건축·교통 등 다른 산업과의 융합 증가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라며 “중국 정부는 앞으로 기술혁신과 표준 체계 마련을 통해 이 분야를 더욱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쉬에리밍 중해양(북경)신에너지전력 대표는 “중국은 향후 5년간 태양광발전 설비용량을 5GW로 높일 계획이며 2020년까지 20GW 달성이 목표”라는 야심찬 계획을 전했다.

유지앙산 광동명양풍전산업집단 부총재보는 “중국의 풍력발전량은 4년 뒤 미국을 제치고 세계 1위에 등극할 것”이라며 “그 원동력은 풍력발전 비용의 감소, 현지화된 기술 및 장비, 대규모 발전용 장비 개발, 해상풍력발전의 대규모화 등이다”라고 밝혔다.

최광림 대한상의 지속가능경영원 실장은 “신재생에너지 분야는 최근 5년간 그 규모가 연평균 28.2%씩 성장하는 등 전 세계적인 관심분야로 부상하고 있다”며 “양국이 긴밀히 협력한다면 전 세계 시장을 선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세미나에는 김영환 국회 지식경제위원장, 스리민 중화신에너지상회 부비서장 등 양국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해 신재생에너지 교류에 대한 관심을 나타냈다.

한편 대한상의 지속가능경영원은 지난 1월 중화전국공상업연합회 신에너지상회와 양국 경제계간 신재생에너지분야 협력을 위해 ‘녹색협력 MOU’를 체결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