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산업연구원, 상행협력방안 세미나서 주장

전력분야의 상생협력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전기요금의 현실화가 우선시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는 한전이 적자를 계속하고 있는 상황에서 협력업체들의 발주물량 감소, 공사 및 납품단가 인하 등 경영난이 가중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전기산업연구원(원장 윤종민)은 ‘전력분야 대․중소기업 상생협력방안 연구: 송배전 분야를 중심으로’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29일 한국전기공사협회 대회의실에서 ‘전력분야 대․중소기업 상생협력방안 마련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제1부에서 △전력분야 대중소기업 상생협력방안(한국전기산업연구원 장영길 연구실장) △한전의 상생협력사업 현황과 향후 추진방향(한국전력공사 권욱 부장) △전기공사업에서의 상생협력 사례분석 및 향후 개선과제(한국전기공사협회 황민수 팀장) 순으로 주제발표를 진행됐다.

주제발표 후 제2부에서는 주제발표에 대한 종합토론이 이어져 전력분야 대․중소업체간 상생협력의 문제점에 대한 종합적인 해결방안이 모색됐다.

이번 세미나에서 한국전기산업연구원은 “전력분야의 대․중소기업의 상생을 위해서는 전기요금이 현실화 되는 것이 최우선적으로 고려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영길 한국전기산업연구원 연구실장은 “정부는 최근 공공기관 동반성장 협의회를 공식 출범하면서 기관별 중소기업 협력관계 특성에 맞는 동반성장 대책을 수립, 추진하고 있는데 전력분야의 경우 전기요금의 비현실화로 한국전력공사의 3년 연속 경영적자 기록하고 있다”라며 “한전은 자구노력의 일환으로 TDR(Tear-Down & Redesign)사업을 전개, 다각화된 예산절감의 노력을 감행하고 있지만 이러한 한전의 경영효율화는 전기기자재 및 전기공사 분야 중소협력업체들의 발주물량 감소, 공사 및 납품단가 인하 등 경영난을 가중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어 현재 동반성장의 실효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그는 또 “전력분야는 대표적인 공기업으로 구성되어 있어, 정부계약제도에 따라 결정되는 만큼 제도시행에 있어서 대ㆍ중소업체 간 상생을 고려하고 강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저가낙찰제 저가심의 개선, 적격심사낙찰제 운찰제 개선 등 한전과 협력사 간 계약제도의 부분적인 개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번 전력분야 대중소기업 상생협력방안 발표내용을 살펴보면 △한전의 경영적자에 따른 중소협력업체의 경영연관성 분석 △한전의 협력체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등이 발표돼 한전 및 전기기자재와 전기공사 중소협력사들에게 미치는 파장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장 연구실장은 “전력분야의 중소기업은 대수요처인 한국전력의 전력수요의 증가 및 중소기업 지원정책에 따라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되었으나 경영적자와 공기업의 경영효율화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이제는 중소협력업체 또한 기술경쟁력, 해외진출역량 확보 등의 노력을 기울여야 할 때”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