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기업, 플랜트산업 진출 등 모색

지식경제부는 27일 잠실 롯데호텔에서 ‘제3차 한-아프리카 산업협력포럼을 개최해 아프리카 주요국들과 석유, 가스 및 광물 자원개발, 전력인프라 등 플랜트 협력, 신재생에너지 분야 협력 등을 중점 협의할 예정이다.

한국측은 최경환 지식경제부장관, 최길선 플랜트산업협회 회장, 강영원 한국석유공사 사장, 이병호 STX에너지 사장 등 정부 및 기업관계자 300여명이 아프리카측에서는 살바도르 남부레테 모잠비크 에너지부 장관, 알반 박빈 가나 수자원노동주택부 장관 등 아프리카 9개국 정부인사, 알제리 국영석유공사 회장, 나이지리아 국영석유공사 사장, 이집트 국영전력청 회장 등 주요공기업 CEO 등 50여명이 참석한다.

이날 최경환 지식경제부 장관은 개회식 기조연설에서 한-아프리카 간 신뢰를 바탕으로 한 동반성장 비전을 제시할 예정이다.

최 장관은 한국이 식민지배, 빈곤 등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의 아프리카를 가장 잘 이해하는 국가로 아프리카가 신뢰할 만한 경제협력 파트너임을 강조하고 특히 플랜트산업 협력은 기술이전, 현지 고용창출을 통해 아프리카 경제성장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아프리카의 다양성을 존중하면서 동반성장을 이룰 최적의 협력모델임을 피력할 예정이다.

또한 최장관은 살바도르 남부레테 모잠비크 에너지부장관, 알반 박빈 가나 수자원노동주택부장관과 양자면담을 갖고 전력인프라 등 우리 플랜트 기업의 참여 확대 지원, 자원개발 협력 방안, EDCF, KSP 등 개발협력 활성화 방안 등을 협의할 예정이다.

한-아프리카 산업협력포럼은 석유ㆍ가스ㆍ광물, 전력 및 인프라, 신재생 등 3개 세션으로 구성되며 각 세션은 아프리카 각국의 자원개발현황, 해외투자 유치전략, 지역ㆍ부문별 중점 협력가능분야 등에 대해 아프리카측 참석자의 정책발표 및 전체 참석자간 토론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한-아프리카 산업협력포럼은 아프리카 각국의 자원개발, 플랜트・건설, 신재생에너지 등 주요 분야에 대해 최선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의미 있는 행사로 매년 포럼의 정기적 개최를 통해 아프리카 정부 및 국영기업 CEO와 네트워킹을 형성해 우리기업의 현지진출을 지원하고 실제 협력사업을 진행중인 기업과의 1:1 미팅을 통해 사업기회를 획기적으로 확대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평가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