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전 설비 및 계통 안전성 향상 입증"

알스톰(Alstom)은 자사의 수지 함침 절연지 변압기 붓싱이 내아크 시험을 통과, 송전 설비 및 계통의 안전성 및 신뢰성 향상을 입증했다고 밝혔다.

일반적으로 전기기기부품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이번 시험이 변압기 붓싱을 대상으로 진행된 것은 처음이다.

알스톰에 따르면 초고압 및 초초고압 설비를 위한 신기술 솔루션 개발에 있어 알스톰 전문가들의 목표는 안전성을 개선하는 것이었다. 420 kV 수지 함침 절연지 변압기 붓싱 시제품 시험은 2013년 10월 체코 프라하 소재 국제 고전압/고전력 시험소인 ZKU에서 성공적으로 진행됐다.

붓싱은 전계를 제어하고 변압기 외함을 통과해 안전한 전력흐름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최근 테스트는 심각한 내부의 전기적 고장 및 그에 따른 압력 상승 시 폭발에 대한 수지 함침 절연지 붓싱의 저항력을 입증했다.

이러한 사건들은 드물게 발생되지만 운전원과 장비를 위험에 노출시킬 수 있다. 알스톰의 수지 함침 절연지 붓싱은 폭발 대신 부서지도록 설계된 최첨단 복합 절연물을 사용해 인체에 대한 위험 및 화재의 위험을 크게 감소시킨다.

기존의 많은 붓싱들이 세라믹 외함에 의존하고 있는 반면 전력회사들은 한층 향상된 안전성을 위해 알스톰의 수지 함침 절연지와 같은 복합 절연물로 점차 옮겨가고 있다.

수지 함침 절연지 기술은 오일 함침 절연지 붓싱과 비교해 화재 및 폭발에 안전하며, 오일프리라는 점에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현저하게 줄어든다는 것이 알스톰의 설명이다.

내아크 시험은 내부 단락과 관련된 고장의 열과 압력을 재현했다. 알스톰의 420 kV 수지 함침 절연지 붓싱은 63 kA/0.5초에 의거 시험됐으며 이는 테스트 동안 주입된 총 에너지의 양이 13 MJ에 달했다.

이는 1000KG의 물체가 580kmh의 속도에 다다르는 것과 동등한 에너지이다. 시험결과 기록물을 통하여, 붓싱이 비폭발성을 보임에 따라 성공적으로 안전성 시험을 통과했다.

알스톰은 2011년 업계 최초로 기존 오일 함침 절연지 기술을 기반으로 한 420 kV 붓싱의 내아크 시험을 수행했으며 다시 한번 수지 함침 절연지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420kV 붓싱에 성과를 구현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