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정석탄협력MOU…합작회사 설립

한국과 몽골은 서로 손을 잡고, 한국의 청정석탄기술과 몽골의 석탄자원을 결합해 ‘한-몽골 청정석탄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양국은 올해내 민간 합작회사(J/V)를 설립하고 단기적으로는 석탄개질사업, 액체연료(DME)사업, 석탄가스발전사업 추진을 위해 약 3억불 규모의 자금을 합작투자하며 장기적으로는 석탄가스 및 액화사업도 확대 추진하게 된다.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은 22일 서울 신라호텔 영빈관에서 조릭(Jordigt) 몽골 자원에너지부장관과 이러한 내용을 담은 ‘한-몽골 청정석탄기술 및 자원개발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양국간 MOU에는 △한국은 상기의 청정석탄기술을 이전 △몽골은 한국과 협력해 석탄광 등 광물자원을 개발 △민간 합작회사(J/V) 설립지원 △세부 협력방안 논의 및 도출을 위해 양국 워킹그룹 구성ㆍ운영 등이 담겼다.

이번 MOU체결을 계기로 민간 합작회사 설립, 워킹그룹 구성․운영, 기술교류 등 협력사업이 구체화되는 등 양국 협력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기대된다.

설립되는 합작회사는 몽골의 저급탄을 고급탄으로 개질하여 몽골 울란바토르市의 난방용과 발전용으로 공급하는 ‘석탄개질사업’과 석탄개질 공정에서 배출되는 가연성가스를 액체연료(DME)로 전환하는 ‘DME(디메틸에테르)사업‘, 가연성 가스를 가스터빈 동력으로 활용해 전력을 생산․공급하는 석탄가스발전사업, 석탄개질과 달리 석탄자체를 가스(CO+H2)로 전환, 이를 이용해 디젤, 나프타, 합성천연가스(SNG) 등을 생산하는 ‘석탄가스화 및 액화사업’ 등을 추진하게 된다.

합작회사에는 한국측에서 한국가스공사, 대한석탄공사, 한국광물자원공사, 포스코, SK이노베이션, 메탈켓코리아, 한솔SM 등이 참여를 검토 중이다.

양국은 또한 몽골 석탄자원의 고부가가치화와 본 협력사업에 필요한 원료탄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탄광지분 인수도 추진할 계획이다.

MOU체결에 앞서 몽골 방문단은 21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에서 양국 자원협력의제를 논의하기 위해 면담회의를 갖고 타반톨고이 유연탄 프로젝트, 몽골 석탄층(CBM) 공동연구사업, 몽골內 광해방지사업 등을 논의했다.

이번 MOU체결을 계기로 한국과 몽골는 한국의 ‘청정석탄기술’과 몽골의 ‘자원’이 결합된 윈-윈 협력관계로 한층 발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몽골은 대기오염이 크게 개선되고, 고용 창출과 소득이 증대되어 몽골의 경제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한국은 청정 석탄기술 수출과 몽골 자원개발이 촉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중장기적으로 한국과 몽골이 공동으로 청정석탄 협력사업을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등 주변국으로 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몽골은 석탄 매장량이 풍부하지만 대부분의 석탄에 수분과 휘발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이를 직접 이용할 경우 대기환경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에너지효율도 떨어지는 특성이 있다.

실제 몽골 울란바토르의 게르지역에서 이 석탄을 직접 사용함에 따라 심각한 대기오염을 일으키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몽골정부가 이를 방지하기 위해 청정석탄사업을 추진 중이며 한국의 관련기술간 협력하기를 희망한바 있다.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은 MOU체결식에서 “몽골의 울란바토르 대기오염 방지와 양국의 경제발전, 에너지안보 등을 위한 청정석탄기술 및 자원개발 협력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최 장관은 특히 글로벌경제체제 하에서 몽골의 풍부한 자원과 한국의 기술결합은 새로운 경쟁력을 찾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고 양국간 상호 이익을 공유하는 지속적인 협력관계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이라며 청정연료를 생산하는 것이 석유를 대체할 수 있는 유효한 방안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지경부는 에너지안보 대응과 자주적 자원 자급률 개선을 위해 2004년부터 청정석탄분야에 총 400여 억원의 정부자금을 지원했다.

이를 통해 기업, 대학, 연구소는 석탄개질, 석탄가스화 및 액화, 합성천연가스(SNG), DME 등의 분야에 상용화를 추진 중이며 특히 한국가스공사는 DME(디메틸에테르)분야 원천기술을 확보해 세계 네 번째로 상용화에 성공했고 SK이노베이션은 한국에너지연구원과 함께 석탄가스화 및 액화분야에, 포스코는 고등기술원과 함께 합성천연가스(SNG)생산 분야에 집중 투자하여 조기 상용화를 도모 중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