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사고예방・유사시 즉시 대응태세 당부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21일 일본내 대지진과 쓰나미에 따른 원전사고와 관련, 월성원자력본부에서 직접 ‘원전 긴급안전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원전 사고예방과 유사시 즉시 대응태세를 갖출 수 있도록 관계기관의 각별한 주의와 협력을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는 이상효 도의회 의장을 비롯한 지역 도의원, 육군 제50사단장, 경북지방경찰청장, 경주시장, 울진군수, 한국수력원자력(주) 사장, 경상북도소방본부장과 원자력 전문가인 포항공대 첨단원자력공학부 김무환 교수와 동국대 원자력에너지공학부 문주현 교수가 참석했다.

한국수력원자력의 ‘원전 현황 및 사고예방 대책’ 보고를 시작으로 경북도의 ‘방사능 방재 대책’에 대한 보고, 원전 안전성 제고를 위한 토의와 현장 점검의 순으로 개최됐다.

경상북도는 국내 원전 21기중 10기의 원전을 동해안에 보유하고 있어 이번 일본 대지진에 따른 원전사고에 대해 어느 지역보다 많은 관심을 가지고 관계기관과 긴밀한 상황을 유지하고 있다.

국내 원전의 경우 원전 바로 아래에서 리히터 규모 6.5의 강진에도 버틸 수 있도록 내진설계가 되어 있고 일본의 비등형보다 방사선 유출의 위험이 적은 가압형이며 원전부지가 10m 높이에 있어 예상되는 지진규모와 쓰나미로부터 상대적으로 안전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다.

그러나 최근 지진 대비가 가장 잘 되어 있다던 일본에서 원전사고가 발생하고 방사능물질이 유출됨에 따라 국내에서도 대규모의 지진과 해일 발생에 대비해야 한다는 여론이 있다.

경상북도는 국내 원전이 지진과 해일로부터 상대적으로 안전하다고 하지만 국내에도 일본과 같은 지진과 해일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전제하에 정부의 원전 정밀진단에 앞서 관계기관과 함께 원전 안전 및 방재 대책을 점검하고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거나 도민 안전성 확보를 위해 필요한 사항은 정부에 적극 요구하고, 방재훈련을 통해 도민의 안전의식 수준도 높여나갈 계획이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원전 내진설계값 상향, 지진해일 발생시 원전 안전 대책 마련, 원전 주변 주민구호시설 보강, 요오드 정제 비축물량 추가 확보, 방사선 비상계획구역 설정 범위 확대, 방사능 방재훈련 강화 등을 중앙에 요구하겠다”면서 “관계기관과 원전 사고 방지를 위해 안전 점검을 강화하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방사능방재 대책을 수시 점검·훈련하여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안전하게 지키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