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경부, 2020년까지 1조 투자

노후 아파트에 대한 ESCO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행돼 공동주택의 에너지절약은 물론 ESCO산업의 활성화에도 큰 보탬이 될 전망이다.

지식경제부는 19일 내년도 서울시 소재 공공임대아파트 7개 단지 3809세대를 대상으로 ‘아파트 ESCO 시범사업'을 추진한 후 2020년까지 1조원을 투자해 준공 10년이 지난 공공임대아파트 88만 세대까지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파트 ESCO 시범사업은 노후 아파트의 난방시설을 고효율 설비로 교체하고 지하주차장 조명의 LED 교체 및 대기전력차단장치 보급 등을 지원하는 제도다.

최경환 지식경제부 장관은 20일 서울 상도동 소재 신동아 리버파크 아파트를 방문, 주민들에게 직접 ‘아파트 ESCO 시범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사랑방 협약식’에 참석했다.

이날 협약식에서 에너지관리공단과 SH공사 및 공공임대아파트 대표는 ESCO 제도 개선과 사업비 보조 및 융자를 통해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국 아파트에 ESCO 사업이 확산되도록 적극 협력하겠다는 내용의 협약서에 서명했다.


지식경제부는 이번 시범 사업으로 아파트 ESCO 사업모델을 개발하고 아파트 전용 ESCO 브랜드인 ‘SAVE(Save Energy via ESCO)’를 도입, 전국 아파트로 확산시킬 방침이다.

SAVE는 아파트 ESCO 사업의 투자회수기간 단축을 위해 에너지비용 절감액 전부를 ESCO에 납부하던 관행을 개선, 에너지비용 절감액의 50%는 아파트 입주민의 관리비 인하에 사용하고 나머지 50%만 ESCO에 납부하도록 했다. 또한 전문성이 결여된 사업발주 관행을 개선해 아파트 ESCO 사업 발주시 국가계약법을 준용한 절차를 따르도록 했고 ‘아파트 ESCO 지원협의회’를 운영해 제도의 효율성과 투명성도 높일 계획이다.

정부는 준공 후 10년이 지난 전국 아파트의 50%인 228만 세대로 SAVE가 확산될 경우 이로 인해 신규 창출되는 ESCO 시장은 총 2조8000억원에 달할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식경제부의 관계자는 “노후시설 교체 비용은 지식경제부와 서울시의 보조금, ESCO 융자금 등으로 충당하되 절약되는 에너지비용의 일부로 ESCO 융자금을 회수하기 때문에 주민들이 부담하는 비용은 오히려 줄어든다”라며 “건물 에너지소비의 56%를 차지하는 가정의 ESCO 활성화를 위해 아파트를 중심으로 꾸준히 사업 모델을 발굴,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