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기술개발 등도 해결과제…집열기 소형화 필요

국내 태양열산업이 활성화되려면 일반 가정보다는 목욕탕, 숙박시설 등 대량수요가 발생하는 업소를 중심으로 정부지원 및 마케팅을 펼쳐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최근 에너지관리공단 및 업계에 따르면 그동안 정부의 그린홈 보급사업을 통해 태양열 온수·난방 시스템이 일반 가정에 많이 보급됐으나 지난해부터 정부 보조금이 대폭 삭감된데다 그림홈 참여 업체들에게 설치 가구 수를 동일하게 배분하는 방식으로 바뀜에 따라 업계가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그린홈 보급사업은 계속 추진하되 목욕탕, 숙박시설, 축사 등 대규모 수요가 발생할 수 있는 곳에 정부가 보조금을 지원하고 업계는 이를 타겟으로 한 마케팅을 적극 펼쳐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또한 주로 4~5인가구 기준으로 제작, 설치되는 태양열 집열기는 최근 1~2인 가정이 늘어나면서 장기적으로 이에 맞춰 소형화 시켜야 한다는 주장이다.

신재생에너지센터의 한 관계자는 “특히 태양열업계가 위기를 극복하고 신재생에너지의 중심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정책 뿐만 아니라 품질 향상, 기술개발 등 기본적인 노력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인식을 심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그린홈 보급사업을 통해 보급되는 신재생에너지원 중 태양열분야의 AS 신청(고장률)이 가장 많은 것으로 안다”며 “업계가 정부로부터 필요한 지원을 받으려면 이 문제부터 해결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엽계의 한 관계자도 “그린홈을 통해 보급된 태양열 집열기가 잦은 고장을 일으켜 신재생센터 등에 항의 민원도 종종 들어오는 것으로 안다”며 “업계가 머리를 맞대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정부에 떳떳히 지원을 요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11일에는 에너지관리공단에서 강용혁 에너지기술연구원 박사를 위원장으로 한 ‘태양열발전위원회’가 출범 후 첫 회의를 가지기도 했다.

이날 회의는 학계, 기관,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해 태양열산업의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으며 추후 한달에 한번씩 정기 회의를 통해 활로를 모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