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거래소보다 거래시장 노하우‧시장운영 능력 호평

탄소배출권 거래소로 한국거래소가 사실상 확정됐다.

김정훈 국회 정무위원장은 최근 열린 녹색성장위원회의 심의결과를 토대로 환경부가 탄소배출권거래소를 부산 한국거래소에 두기로 했다고 13일 밝혔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최근 열린 녹색성장위원회를 통해 탄소배출권 거래업무를 부산으로 이전하는 한국거래소가 전담하는 게 적절하다는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치열한 경합을 벌였던 전력거래소(KPX)에 비해 주식과 파생상품 거래 등 거래시장 노하우와 시장운영 면에서 전력거래소보다 앞선 것으로 평가받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환경부는 14일 이를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국무회의에서 배출권거래소 운영권자가 한국거래소로 확정되면 한국거래소는 8월까지 탄소배출권 거래제도 설계와 운영규정 마련하고 전산시스템 구축 등 준비 작업을 거쳐 11월과 12월 모의운영을 하게 된다. 모의운영에서 시행착오를 수정, 배출권거래가 시작되는 2015년 본격 운영할 방침이다.

또 환경부는 배출권거래제가 시행되면 전력수급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감안해 한국거래소가 배출권거래시장에서 형성된 정보를 나주의 전력거래소가 이용할 수 있도록 협조채널을 구축할 계획이다.

탄소배출권 거래란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를 배출할 수 있는 권리를 주식처럼 거래소에서 사고 파는 것을 말한다. 연간 온실가스 배출량이 2만5000톤 이상인 기업은 2015년부터 탄소배출권 거래제에 의무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탄소배출권거래가 한국거래소로 넘어가며 부산 지역 경제도 크게 활성화될 전망이다.

김 위원장은 “이번 탄소배출권 거래소 부산유치는 부산을 금융중심도시로 육성할 뿐만 아니라 매년 5억톤 이상 할당될 예정인 탄소배출권의 현물 및 선물거래를 통해 부산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크다”라며 “탄소배출권 거래소 부산 유치로 부산은 증권시장과 상품시장이 함께 성장하는 명실상부한 금융중심도시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전했다.

부산시는 부산발전연구원의 연구 결과 배출권거래소 유치 시 향후 5년간 동남권 전체에 4500억원의 생산유발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추정했다.

특히 한국거래소가 주식과 파생상품 등 현물과 선물 등을 직접 운영하고 있는 등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어 향후 부산이 금융중심지로 도약하게 될 것이라는 기대다.

배출권거래가 이뤄지면 거래대금, 보증금, 수수료 등이 발생해 지역자금 조성이 확대되고 탄소 관련 금융기관들이 부산으로 옮겨 오면서 경제적 효과는 물론 8500명 수준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뿐만 아니라 탄소배출권 거래는 상품 특성상 국제간 거래가 가능해 해외 탄소배출권 시장과 연계할 경우 국내 금융기관은 물론 해외의 유수한 금융기관과 관련 연구기관을 부산으로 유치하는 효과도 거둘 수 있다는 판단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