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와 전력적투자 MOU

울산시와 SK케미칼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친환경 및 바이오화학 소재를 기반으로 한 신성장 동력확충 관련 대규모 투자가 이뤄진다.

울산시(시장 박맹우)와 SK케미칼(주)(대표이사 김창근)은 16일 본관 상황실에서 울산미포국가공단 내에 미래 신성장 동력 산업에 대한 전략적 투자와 울산시의 지원을 내용으로 하는 투자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투자양해각서에서 투자사인 SK케미칼(주)은 2015년까지 6000억을 투자해 기존공장과 연접하고 있는 남구 황성동 387번지 일원에 해양 매립지 4만㎡를 포함한 12만3000㎡의 공장용지를 개발, 청정기술을 기반으로 한 친환경 신성장 동력산업 분야의 공장을 건설하기로 했다.

울산시는 3대 주력산업인 석유화학 분야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고도화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면서 투자사의 공장 건설에 필요한 부지확보 및 공장건설 관련 인·허가 등의 행정지원과 세제감면 등을 적극 지원키로 했다.

SK케미칼(주)은 고기능 플라스틱, 바이오 디젤 등의 친환경 화학사업과 백신을 포함한 제약사업을 중심으로 하는 첨단 종합화학 회사로서 신성장동력 사업화를 위한 부지확보에 박차를 가하던 중 울산시의 적극적인 협력으로 부지문제를 해결하게 됐다.

SK케미칼(주)은 지난해 말 수원공장 종업원 150여명을 울산공장으로 전환배치했으며 확보된 부지에 수원공장을 이전해 울산을 거점으로 한 통합운영시스템 구축과 친환경 소재사업으로서 경량화 복합소재, 바이오 소재 등의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신재생에너지 관련 소재사업도 검토, 추진할 예정이다.

울산시는 SK케미칼이 올해 7월부터 부지조성과 부분적인 공장건설에 착수해 2015년말 모든 공장을 준공한 후 본격적인 제품 생산에 들어갈 예정이며 이에 따른 3000명의 고용창출과 연매출 1조,800억원의 경제적 효과를 예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