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발전사·협회 등 20개 기관 참여

RPS(신재생에너지 의무공급제)의 조기정착 및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RPS 협의회’가 첫 정기모임을 갖고 실질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14일 신재생에너지센터에 따르면 오는 17일 서울 팔래스호텔에서 협의회 구성 이후 처음으로 공식 모임을 갖고 실무자간 긴밀한 협의에 들어갈 예정이다.

RPS 협의회는 올해 초 RPS에 대비해 활성화 방안과 개선점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구성원 간 정보교류를 위해 신재생에너지센터를 간사기관으로 정부, 발전사, 산업계 등이 참여하기로 협의를 마친 상태다.

협의회는 지식경제부, 신재생에너지센터(공급인증기관), 13개 공급의무자(발전자회사 및 민간발전사), 한전, 전기위원회, 관련 협회 등 20개 기관에서 RPS 해당 부서장 및 담당자 56명(예정)이 참석할 계획이다.

이 자리에서는 신재생에너지산업 활성화 방안, 특히 국산품과 중소기업 제품 이용률 제고 방안을 모색하고 RPS 현안에 대한 토의를 통해 발전방안을 논의한다.

이를 위해 공급인증서 발급, 거래시장 운영규칙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거래시스템 모의 운영 결과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도출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또 건축물, 해상풍력, 폐기물 가스화 등 설비별 세부 기준과 혼소율 변화에 따른 REC 부정발급 방지 방안 등 제도적으로 세밀한 부분까지 논의될 전망이다.

앞으로 협의회는 RPS 관련 특정 주제에 대한 발표 및 토의와 함께 △전문가 초청 특강 △우수사례 공유 △선진정보 습득 및 벤치마킹 등도 실시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RPS와 관련된 홈페이지를 운영해 정책, 우수사례 등을 온라인으로 공유하고 우수 활동기업에 대한 정부포상을 건의하는 등 RPS의 종합적, 대표적 협의체로써의 역할이 기대된다.

박병춘 신재생에너지센터 RPS사업단 단장은 “협회의 참여를 통해 업계의 많은 의견들을 수렴하게 될 것”이라며 “협의회는 시장과 소통하고 투명한 정책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협의회는 17일 첫 정기모임을 시작으로 매 홀수달 3번째 목요일에 정기모임이 예정돼 있으며 주요 현안 발생시 수시 모임을 가질 방침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