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삼 한국가스공사 책임연구원

천연가스는 점차적으로 석유, 석탄과 같은 현대사회에 필수적인 연료가 되었고, 그 중에서 LNG는 더 많은 국가에서 생산되어 전 세계적인 보급이 예상되고 있다.

이러한 수요확대에 따라 LNG 관련 기술이 더욱 필요하며, LNG FPSO 등의 생산기술과 LNG추진선박 및 벙커링 같은 활용기술이 상호 보완적으로 작용해 새로운 LNG 수요창출과 신산업을 열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미래 에너시장의 블루오션이 될 LNG벙커링은 현재 국제 해사기구(IMO)를 주도로 이뤄지고 있는 해양배출가스 규제 강화 및 해양배출가스 제한구역(EAC) 확대 움직임에 따라 선제적 대응이 필요한 상황이다.

현재의 LNG벙커링 관련 시장은 신규시장으로서 초기 시장에 참여를 못할 경우 시장 선점효과에 따른 후발국의 진입이 원천적으로 어렵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향후 LNG연료 추진선박이 기술적으로 안전하며 확실한 운영비 절감이 가능하다는 것이 확인될 경우 기존 선박의 LNG연료 추진선박으로서의 개조뿐만 아니라 신규 선박은 LNG연료 추진선박으로 발주가 이뤄지는 등 LNG벙커링 관련 산업이 급격하게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LNG벙커링 시장이 확대될 경우 이는 천연가스 수요확대뿐 아니라 조선, 에너지물류, 조선기자재 등 관련 산업의 발전을 이끌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LNG벙커링에 대한 국가적인 지원이 본격화될 경우 LNG연료 추진선박의 시장 확대를 더욱 촉진하고, 이를 통해 우리나라 조선산업과 에너지산업을 한 단계 더 도약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LNG벙커링 관련 산업이 촉진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천연가스 가격이 안정되거나 HFO가격 대비 저렴할 것이라는 확신이 필요하다.

LNG연료 추진선박은 친환경적이라는 측면도 있지만 실제 선주의 입장으로 볼 때 LNG를 연료로 사용함으로써 선박 운영에 따른 운영비 절감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LNG벙커링에 있어서 궁극적으로는 해상 부유식 LNG벙커링 스테이션을 통한 쉽투쉽 LNG벙커링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초기에는 LNG탱크로리를 이용한 LNG벙커링을 시작으로, LNG벙커링 스테이션을 이용한 LNG벙커링 방법과 LNG인수기지를 기반으로 LNG벙커셔틀을 이용하는 쉽투쉽 벙커링 등 다양한 LNG벙커링 방법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결과적으로 해상 선박을 위한 LNG벙커링의 개념은 LNG의 이용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공해 주고 있으며 LNG연료 추진선박과 중소규모 LNG공급 인프라 구축 등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될 것으로 보인다.

LNG벙커링은 조선사, 에너지사, 기자재관련 산업, 엔지니어링사 및 건설사 등 주요 국가산업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친다. 뿐만 아니라 LNG벙커링 관련 설비는 SOC의 성격을 갖고 있기 때문에 LNG벙커링 분야 핵심기술 확보 및 관련 산업 육성을 위해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또한 관련 법령 및 제도 개발을 통해 LNG벙커링 설비와 LNG연료 추진선박 간의 우선개발 순위논쟁을 극복하고 LNG벙커링 설비 간 균형적인 개발이 될 수 있도록 실증 프로젝트 개발을 통한 실질적인 초기 실적 확보가 필요하다.

LNG벙커링 사업은 국가 국정과제와 국가 핵심전략과 부합될 뿐 아니라 산업적 측면에서 전 후방 파급효과가 큰 신성장 동력사업으로 국가 경쟁력 제고를 위해 시급히 추진되어야 한다.

또한 LNG법규 개선 외에도 항만 기본계획의 개선 및 정책수립이 필요하며 시설구축을 위한 재정지원, 세제지원 등 정책적인 지원 역시 LNG벙커링 사업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중요한 역할이라 하겠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