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선 원전 안전성 논란 재점화

일본이 지진과 쓰나미의 공포에 이어 ‘원전 사고’ 공포에 휩싸이고 있고 이를 계기로 우리나라에서도 또다시 원전 안전성에 대한 찬반 논란이 가속화되고 있다.

일본 후쿠시마(福島) 제1원자력발전소 제1호기에서 원자로나 우라늄 연료 중 일부가 녹는 ‘노심용해’(멜트다운)가 발생, 폭발음을 동반한 수소폭발이 일어나 방사능 물질인 ‘세슘’과 방사성 요오드가 검출됐다.

여기에 제1원전 2,3호기와 제2원자력발전소의 1,2,4호기의 냉각시스템 이상이 연쇄적으로 발생하면서 추가폭발 가능성까지 우려되고 있다.

원전폭발로 인한 방사능 물질 유출로 1원전 폭발로 이미 160명이 방사능에 노출됐을 것으로 추정되는 가운데 일본 정부는 13일 오전 후쿠시마 제1, 제2 원전 주변에 거주하는 21만명의 대피시켰다.

앞서 일본 경제산업성 원자력 안전보안원은 12일 후쿠시마 제1원전 1호기 주변에서 방사선 원소인 세슘 성분이 유출됐다고 공식 인정했으며 일본 정부는 12일 밤 원전 주변의 대피 명령 대상을 후쿠시마 제1원전 반경 10㎞에서 20㎞로 확대했고, 제2원전은 반경 3㎞에서 10㎞로 확대한 바 있다.

이런 가운데 국내에선 일본 원전 폭발에 따른 우리의 피해 가능성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대체로 우리가 입을 피해는 제한적일 것이라는 견해를 보이고 있다.

황일순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일본 원전 폭발로 인해 유출된 방사능 물질이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칠 지는 기상조건에 달려 있다”고 전제한 뒤 “일단 기상이 우리 쪽으로 바람을 보내는 것 같진 않으니 우리가 입을 피해는 크지 않을 것 같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기상청은 “(방사능 물질이) 현재 불고 있는 편서풍으로 인해 일본 열도 동쪽인 태평양 방향으로 이동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상청은 그러나 만일의 경우를 대비해 방사능이 누출돼 대기중으로 확산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지속적으로 동향을 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번 일본 원전 사고를 계기로 원전의 안전성에 대한 논란이 다시 불거지고 있어 한동안 원전 안전성에 대한 의문은 계속될 전망이다.

일부 에서는 이번 원전 사고를 계기로  ‘원전 비중을 낮춰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하고 있으며 또다른 일부에서는  ‘과잉반응’이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어 벌써부터 첨예한 입장차를 나타내고 있다.

한편 전문가들은 이번의 경우는 지진 자체보단 해일로 인해 비상장치가 불능화되면서 일어난 것이며 우리의 경우 해일이 드물지만 그에 대한 점검을 해야 하고, 내진설계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종합점검이 돼야 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일본은 내진설계의 기준이 0.3G(중력가속도)이지만, 우리나라의 원자로는 0.2G까지, 수출용 원자로는 0.3G까지 견딜 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

이번 일본 원전 사고로 '방사능 공포'가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다.

미국, 중국, 러시아 등 주변국들은 방사능 확산을 주목하고 유럽 각국은 원전반대 여론 진화에 나섰다.

13일 아시히신문 및 HNK 등 외신에 따르면 일본 에다노 유키오 관방장관은 13일 오후 3시30분께 기자회견을 열어 후쿠시마현 제1원전 3호기에 대해 전날 1호기와 마찬가지로 "폭발 가능성이 있다"고 공식 확인했다.

그는 3호기의 원자로를 충분히 냉각시킬 수 없어 원자로 내 대량의 수소가 발생해 폭발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전날 1호기 역시 냉각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아 원자로의 수소가 폭발해 평소 대비 100배가 넘는 방사능이 유출됐다.

일본 전역은 방사능 누출 공포에 휩싸였다. 전날 1원자로 폭발에 대비해 인근 주민 11만명은 원전 반경 20㎞ 밖으로 대피했다. 이날 3호기 인근 주민 3만명도 반경 10㎞ 밖으로 피신했다. 이날 오전 1∼3호기 원전 근처에선 항공자위대 소속 헬기들이 고립된 주민을 구출하는 장면이 목격되기도 했다.

일본 정부의 당초 진단과 달리 원전 폭발 및 공포가 확산되면서 혼선도 커지고 있다.

일본 정부는 전날 제1원전 폭발 직후 대피명령 지역을 당초 원자로 반경 10㎞에서 20㎞로 늘렸고, 제2원전에선 반경 3㎞에서 10㎞로 확대했다. 일본 당국의 늑장대응에 주민과 언론, 정치인들은 정부의 위기대응에 일관성이 없어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며 비난하고 있다.

아사히신문은 "위기대응이 일관성이 없다"고 지적한 뒤 "정부는 구체적인 정보 없이 '침착하라'고만 말해 혼란이 커지고 있다"는 한 의원의 발언을 전했다.

주변국들은 일본 원전 사태가 확산될지 예의주시하고 있다.

방사능이 확산돼 자국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원전 건설 및 유가 등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은 일본 원전에서 노출된 방사능이 바람을 타고 캘리포니아까지 확산될 것에 대비해 일본에 전문가들을 급파했다.

전문가들은 지진으로 인한 일본 원전 폭발이 지속될 경우 세계 원전 건설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이번 일본 원전 폭발을 계기로 화석연료(석유와 석탄 등)를 대체하는 친환경 발전소로 평가받고 있는 원전의 안전성에 문제가 제기될 경우 세계 원전 건설이 타격을 입을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