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지 확보조차 못해 … 양식 어민·환경단체 반발 여전

▲ 통영LNG발전소 조감도.
경남 통영에 들어설 계획이던 LNG 발전소 건설이 부지 조성단계부터 차질을 빚고 있다.

최근 통영화력발전소저지 통영시민사회연대는 "부지도 확보하지 않은 채 내년 3월 발전소 건설 착공은 가당치도 않은 일"이라며 "이는 내년 지방선거에 이용하려는 선거용에 불과한 만큼 당장 발전소 건설을 그만두라"며 발전소 건립 철회를 재차 촉구하고 나섰다.

또 이들은 기존 예정지가 아닌 다른 곳에 발전소를 건립할 경우 위치와 반경, 범위 등이 바뀌는 만큼 당연히 주민 의견수렴부터 새롭게 시작돼야 하고 환경영향평가도 받아야 한다며 이 같은 절차를 무시했다며 현대산업개발측을 강하게 성토했다.

앞서 현대산업개발은 광도면 안정리 안정일반산업단지에 발전용량 920㎿ 급 LNG 발전소를 건립하기로 정부로부터 사업승인을 받았지만 안정지구사업단과 불협화음을 겪으면서 대상 부지를 확보하지 못해 현재 대체 부지를 물색 중이다.

당초 현대산업개발이 발전소를 세우려고 했던 곳에는 최근 포스코 계열사인 포스코 플랜택이 해양플랜트 생산시설을 짓기로 하고 안정지구사업단과 계약을 맺었다.

올해초 정부 계획 확정으로 현대산업개발은  2조4767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안정일반산업단지 내 20만7557㎡ (약 6만 2000평)를 매립, 발전용량 920㎿급 1기를 설치키로 하고 7월 착공해 2017년 12월 마무리할 예정이었다. 이에 앞서 현대산업개발 측은 2기를 신청했으나 정부와 조율하는 과정에서 1기만 반영됐었다.

현재 발전소 부지조차 마련하지 못한 현대산업개발은 지난달 27일 기자회견을 통해 "대체 부지를 마련해 내년 3월 발전소 공사를 착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반면 이 지역 환경단체들은 “온배수(溫排水·발전기 열을 식힌 뒤 나오는 물) 배출로 양식어장이 황폐화될 것”이라며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