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절약 시책 민간 적극 동참 유도

경상북도는 최근 리비아 사태악화로 인한 국제유가 상승과 에너지 수급에 대한 위기감이 고조된 지난달 28일 에너지경보를 ‘관심’ 단계에서 ‘주의’ 단계로 격상발령하고 공공부문 에너지절약 강력실천 및 민간부문 에너지 적극동참 유도를 위한 특별대책 수립과 현지점검을 실시한다고 7일 밝혔다.

에너지 ‘경보(주의단계)’ 발령에 따라 공공기관이 관리하고 있는 기념탑, 분수대, 교량 등 공공시설에 설치된 경관조명을 소등하고 가로등은 자동제어 장치를 이용한 자동 조도제어시스템을 구축했다.

또한 공공기관 승용차 5부제를 강화하고 기관별 담당자 지정·운영 등 에너지절약 특별대책을 수립해서 공공기관의 선도적 에너지절약 조치 이행여부를 상시 점검할 계획이다.

한편 민간 부문에 대해서는 냉·난방설비 효율증진을 위해 2,000toe이상 사업장 및 건물에 대해 냉·난방 설비의 효율성 점검과 보수를 명령하고 에너지 사용제한에 대한 단계별 조치들이 철처히 준수될 수 있도록 에너지절약 이행상황 점검을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에너지절약 시책을 위반하면 최대 300만원 과태료를 부과할 계획이다.

김학홍 경상북도 일자리경제본부장은 “산유국의 소요사태로 세계에너지 수급여건이 급속하게 변하고 있다”며 “우리나라는 97%의 에너지를 외국에서 수입하는 자원 빈곤국임을 감안할 때 이번 경보(주의)발령으로 서민경제에 미칠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공공기관이 솔선해 에너지절약을 실천함으로써 민간부문에 확산하고 고유가에 대한 유일한 대응방안이 에너지절약임을 인식시켜 도민 모두가 에너지절약 생활화에 동참할 것”을 당부했다.

앞으로도 경북도는 그린홈 100만호 보급, 저탄소 녹색도시 조성, 탄소 캐쉬백 제도, 에너지절약 교육, LED 조명등 및 보안등 시범보급 등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보급확대와 에너지원 발굴을 통해 고유가에 대비한 에너지절약 정책을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