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가스복합 지분 40% 인수계약

 

KEPCO가 국내최초로 해외 유수의 전력회사들과 국제경쟁을 통한 입찰을 통해 해외 발전소 인수에 성공하는 쾌거를 이뤘다.

KEPCO(한국전력, 사장 김쌍수)는 지난달 29일 필리핀 루손섬 바탕가스에 위치한 총 1500MW의 산타리타, 산로렌조 가스복합화력 발전소 지분 40%에 대한 인수계약을 영국의 BG그룹과 4억 달러에 체결했다고 밝혔다. 지분인수 시기는 나머지 지분 60%를 보유하고 있는 퍼스트 필리핀(First Philippines Holding Co.)과 채권은행단 측의 거래 승인 후 확정될 예정이다.

KEPCO의 이번 발전소 지분인수는 유수 해외 전력회사들과의 국제경쟁을 통해 확보한 것으로 국내 처음으로 국내기업이 해외에서 운전 중인 발전소를 입찰을 통해 인수한 것이다.

KEPCO의 관계자는 “이번 발전소 인수로 2011년 1월 계약이 끝나 필리핀 정부에 반환 예정인 말라야 발전소를 대체함으로써 향후 KEPCO의 필리핀 발전시장 점유율 약 10%를 계속 유지할 수 있게 됐다”라며 “공동사업주인 퍼스트 필리핀社와의 협력을 통해 발전소 증설 및 신재생에너지 등 향후 필리핀 신규사업 진출에 대한 시너지 효과도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인수한 발전소는 필리핀 최대 배전회사인 메랄코(Meralco)와 25년간 장기 전력공급계약을 통해 필리핀 루손섬 전역에 전기를 공급하고 있고 지난 2009년 약 10억불의 매출을 기록했다.

한편 KEPCO는 1995년 최초로 필리핀에 진출한 이후 총 2218MW에 달하는 설비를 운영중에 있고 2011년 5월에는 200MW 용량의 발전소를 세부에 준공하는 등 하는 등 최대 민간 발전사업자 중 하나로 필리핀 전력산업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