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엔지니어링‧에너지기업 셰일가스용 테스트베드 간담회 개최

정부가 셰일가스 개발을 위해 적극 지원에 나서는 한편, 이종산업간 협력을 위해 에너지 공기업과 철강, 엔지니어링, 에너지 분야 관련 기업의 힘을 모았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는 30일 서울 르네상스 호텔에서 김재홍 제1차관 주재로 ‘셰일가스용 소재, 생산시스템 개발 및 테스트베드사업’ 참여기업 CEO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석유공사, 가스공사 등 에너지 기업을 중심으로 포스코, 현대제철, GS건설 등 철강 및 엔지니어링 업체 CEO들이 참석했다.

‘셰일가스용 소재, 생산시스템 개발 및 테스트베드사업’이란 에너지 기업이 요구하는 기술 수요에 맞춰 철강, 엔지니어링 기업이 합작, 셰일가스용 철강 소재 및 강관, 엔지니어링 기술을 개발하고 개발된 제품‧기술을 에너지 기업이 보유한 석유‧가스 광구에 적용하해 사용실적(track record)를 확보하는 사업이다.

미국, EU, 중국 등의 셰일가스 등 비전통 에너지 개발에 따른 유정용 강관 및 커넥터(강관 연결부품) 등 관련 기자재 수요 증가에 대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세계 유정용 강관시장규모는 올해 1460만톤에서 오는 2020년 1920만톤으로 급성장할 전망이다.

사업은 2014년부터 2018년까지 490억원을 들여 2단계로 추진된다. 내년부터 2016년까지 진행될 1단계에서는 328억을 투입, 소재·강관 기술과 드릴장비 등 기자재·엔지니어링 기술을 개발하며, 2017년부터 시작될 2단계는 162억을 투자해 1단계에서 개발한 제품과 기술을 기업이 해외에서 개발 중인 광구에 적용하는 사업으로 구성된다.

사업이 성공적으로 진행되면 석유공사, 가스공사는 광구 개발시 필요한 다양한 구매선을 확보함으로써 개발원가를 낮추는 한편, 국내 철강‧엔지니어링社들은 셰일가스 등 비전통 에너지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하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기대된다.

김재홍 산업통상자원부 제1차관은 “셰일가스 개발은 에너지 산업구조 변화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관련 소재, 기자재, 플랜트 등 우리 주력산업 변화와 밀접하게 연관돼 새로운 기회가 될 것”이라며 “에너지 기업을 중심으로 추진되는 본 사업이 이업종간 우수 협력 사례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정부도 참여업체 간 협력을 촉진하는 매개자로서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