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은 89%가 가스시설 위험 등급

전통시장의 가스시설이 매우 위험한 것으로 드러나 대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지식경제위원회 이상권 의원은 가스안전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가스안전공사와 전기안전공사, 소방방재청이 합동으로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2월까지 전국 1550개 전통시장의 안전시설을 점검한 결과 62.41%인 792개 시장의 안전시설이 ‘위험’ 등급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더욱 큰 문제는 가스안전공사가 매년 2~3개 전통시장에 대해 2억원도 안되는 예산으로 가스시설 개선공사를 벌이고 있어 가스개선사업을 완료하려면 앞으로 284년이나 더 걸리는 셈이라는 것이라고 이 의원은 지적했다.

가스안전공사측은 이러한 조사결과를 중소기업청과 해당 지자체에 통보했고 정부에 2010년 ‘재래시장 LP가스시설 개선사업’으로 403억원을 신청했지만 중기청 현대화 사업과 중복된다는 이유로 관련 예산이 삭감됐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지난해 중기청 전통시장 현대화 사업은 주로 비가림막 같은 눈에 보이는 시설에 집중되어 있고 가스시설개선에는 전체 예산 1572억원중 불과 17억원만 사용됐다고 이 의원은 밝혔다.

이 의원에 따르면 가스시설 개선에 대한 지자체의 대응수준은 천차만별이다.

강원도의 경우 지난 8월 도지사 대행시절인데도 발빠른 대책을 마련, 올해만 5개 시장에 7억 2000만원을 투입하고 내년에도 6개시장에 4억9000만원의 예산을 이미 확보한 상태다.

그러나 인천의 경우 같은 기간 전체 45개 전통시장 중 89%인 40개가 ‘위험(E)’ 등급을 받았는데도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으며 내년 예산도 1개 시장당 겨우 1461만원을 배당해 놨을 뿐이라고 이 의원은 지적했다.

이 의원은 “SSM(기업형수퍼마켓) 때문에 전통시장 상인들이 어려운 시기에 정부가 말로만 전통시장을 살린다고 하지 말고 가스안전시성에 대한 개선은 가스안전공사와 지식경제부가 지자체별 대응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