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준 차관, 인도·스리랑카·네팔 방문

박영준 지식경제부 차관은 20~26일 발전, 풍력단지 등 우리기업의 플랜트 수주 지원 및 산업협력 확대, 서남아 신흥시장 선점을 위해 인도, 스리랑카, 네팔 3개국을 방문한다.

특히 스리랑카, 네팔은 지식경제부 최초의 고위급 방문으로 한국의 제18차 당사국총회(COP 18) 유치에 대한 지지 요청을 위해 대통령 특사자격으로 방문할 예정이다.

21~22일 양일간 박차관은 인도 뭄바이와 뉴델리에서 마하라쉬트라주 총리, 중앙정부의 상공부장관, 전력부장관 등과 면담하고 ‘한-인도 비즈니스 포럼’ 및 ‘현지진출기업간담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인도와는 포스코 프로젝트(오릿사주 제철소 건설, 인도 Sail사와 합작 등)의 원활한 추진 및 애로 해소, 발전소 건설 등 플랜트 수주, 델리-뭄바이 산업대동맥 프로젝트에 우리기업 참여, 원자력, 바이오, IT 분야 협력 등을 집중 논의할 예정이다.

또한 양국 유력기업인 130여명이 참석하는 ‘한-인도 비즈니스 포럼’에서 박차관은 기조연설을 할 예정이며 현지진출간담회에서는 인도의 투자환경 개선 방향을 협의할 계획이다.

23일 박차관은 대통령 특사로서 스리랑카 대통령을 예방하고 경제조정부장관, 상공부장관, 외교부장관 등을 면담해 제18차 당사국총회(COP 18) 유치 등을 위한 고위급 외교를 펼칠 예정이다.

지난해 스리랑카 경제조정부장관 방한시 양국의 경제협력 확대방안 논의의 연장선에서 IT협력, 발전소 건설 및 풍력단지 조성에 우리 기업 참여 등을 주로 협의할 계획이다.

스리랑카는 2009년 내전을 종식하고 현 라자팍세 대통령이 타밀반군의 본거지였던 북서지역 개발을 중심으로 인프라 구축을 추진중인 바 우리기업의 참여가 유망할 것으로 보인다. 박차관은 25일 네팔에서 제18차 당사국총회(COP 18) 유치를 위한 대통령 특사로서 대통령 및 총리를 예방하고 주네팔 한인상공회의소 설립식에 참여할 계획이다.

양국은 네팔의 지형적 특성을 극복할 IT 협력방안, 라흐갓 등 수력발전소 건설 등에 우리기업 참여, 유․무상 원조를 통한 개발협력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