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경부, 민간 주도형 R&D시스템 확대

지난해 R&D 전략기획단 설립에 이어 PD제도가 대폭 확대돼 민간 주도형의 R&D시스템이 구축된다.

지식경제부는 16일 도전적․창의적인 R&D 추진을 위해 기술 분야별 민간전문가가 R&D 전과정을 상시책임 운영하는 PD제도를 지식경제 R&D 주요기술 분야로 전면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PD(Program Director)제도는 분야별 민간전문가가 해당분야내 다수 R&D 프로젝트의 기획, 평가, 관리, 기술이전, 사업화 등 전주기를 책임지고 관리하게 하는 선진 R&D운영기법으로 미국 국립과학재단(NSF), 국방고등연구기획청(DARPA), 독일연구협회(DFG), 일본 학술진흥회 등 선진국의 R&D 전문기관이 도입․시행 중이다.

현재 IT․에너지 일부 분야에서 13명의 PD가 있다. 이번 조치에 따라 24명의 PD를 추가로 선발, 총 37명의 PD가 지경부 R&D를 기획, 관리하게 된다.

PD제도를 확대하게 된 것은 PD제도에 대한 운영성과 평가 결과, 전반적으로 긍정적으로 평가됐고 지경부 R&D의 패러다임 전환(성공률 높은 ‘하기 쉬운 과제’ 중심 ➡ ‘리스크는 높지만 국가적으로 반드시 해야 하는 도전적 R&D’ 및 ‘성과창출을 위한 R&BD’)에 따라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수준 높은 과제기획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판단됐기 때문이다.

특히 PD제도와 함께 지경부 R&D 기획의 양대축을 이룬 ‘기술위원회’방식이 책임지지 않는 구조고 단기간 동안의 운영으로 기획 몰입도가 낮을 뿐 아니라 기획위원들이 실제 과제를 수행하는 구조 등 단점이 있었기 때문이다.

지경부의 관계자는 “지난해 설치한 전략기획단(단장 및 5명 MD)과 함께 PD들이 실질적인 권한과 책임을 갖고 지식경제 R&D 예산․기획․과제관리․평가에 이르는 전 과정을 이끌어 나가는 ‘민간 전문가 주도형 R&D 시스템’을 구축하게 됐다”고 평가했다.

PD제도 확대는 기술 분야별 특성 및 도입 시급성 등을 고려, 단계적으로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1단계(2월)로 기술․시장의 성숙도가 낮거나 기술자립도 확보가 필요한 12개 신기술분야를 중심으로 우선 도입하고, 2단계(8월 이후)는 기술․시장이 성숙되어 있고 경쟁력 확보가 지속적으로 요구되는 12개 주력산업분야를 위주로 도입하게 된다.

또한 S/W, 반도체, 생산시스템 및 자원기술의 분야의 경우 세부 분야별 특성 및 재원 규모 등을 고려, 복수의 PD를 선임해 운용할 계획이다.

한편 PD의 역할과 책임을 강화해 실질적인 R&D 전주기에 걸친 책임관리가 이뤄지도록 우선 PD의 도전적 과제 기획을 지원하기 위해 PD주도로 ‘도전적 목표 검증단’을 설치․운영하고 PD가 각종 평가위원회(선정평가, 중간평가, 최종평가)에 참여해 기획의도, 과제 이력관리 등에 관한 의견개진을 통해 PD의 전문적 소견이 평가과정에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게 된다. 성과가 우수한 PD에 대해서는 인센티브(기본 연봉의 최대 50%까지)를 지원할 계획이다

PD 선정절차는 서류전형, 면접전형, 최종선정의 3단계로 구성된다.

1단계로 2~3월 중 총 18개 기술 분야에 18명의 PD(신규 12명, 기존 분야 재선정 6명)를 채용할 계획이며 서류전형을 통해 3배수를 선발한 후 면접전형을 통해 우선순위 결정 및 최종확정하게 된다.

향후일정, 서류신청 양식 다운로드 등 상세사항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홈페이지(http://keit.re.kr) 및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홈페이지(http://ketep.re.kr)를 통해 조회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