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가스 감축 실행원년, 역량 결집할 것”

이태용 에너지관리공단 이사장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 시행에 따른 철저한 대처, 에너지요금의 적절한 조정 건의, 신재생에너지산업의 육성과 보급률 확대를 올해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태용 에너지관리공단 이사장은 11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이같은 올해 목표를 밝혔다.

지난 30여년간 에너지수요관리 전문기관으로, 신재생에너지 보급의 첨병으로 앞장서온 에너지관리공단의 수장인 이태용 이사장을 만나 올해 계획을 알아본다.


△향후 겨울철 전력수급 전망은.

전기수요는 해마다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고 2010년에는 2009년 대비 9.7%나 증가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지난해 12월 ‘제5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을 발표하고 2024년까지 총 49조원을 투자해 총 4333만kW 발전능력을 늘리기로 했으며 특히 원자력과 신재생에너지의 비중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그러나 최근 급증한 전력수요에 대한 정부의 예측이 빗나간 측면과 발전소(원자력ㆍ석탄) 건설에 최소 5년이 걸리는 점 등을 고려하면 향후 몇 년간은 올해와 같은 전력난을 피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에너지수급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전기요금을 조정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는데.

보통 냉방소비전력으로 인해 최대전력이 여름철에 발생하는 현상이 일반적이었는데 지난 해에 이어 올해에도 겨울철에 최대전력이 발생했다.

경기회복에 따라 산업용 전력소비가 2009년대비 2010년 12.5% 증가하면서 기본적인 전력수요가 증가했다는 측면이 있지만 전력피크로 대변되는 최근의 전력난의 근본적인 이유는 전기를 사용한 난방기기 보급증가에 있다.

지난해말까지 전기난방기기 보급은 2006년 대비 30%이상 증가했고 냉방과 난방을 겸용할 수 있는 시스템에어컨(EHP)도 2005년 보급이후 현재까지 40만대 이상이 보급됐다. 이에 따라 전기난방수요도 2004년 825만kW에서 올 겨울 1675만kW로 2배 이상 증가했으며 전체 전력수요에 대한 비중도 2004년 17.8%에서 2010년 24.4%로 크게 증가했다.

그런데 겨울철 용도별 난방수요와 다중이용시설에 시민들이 몰리는 시간대인 오전 10~12시, 오후 4~6시 전력피크가 발생하는 점을 보면 전기난방이 이같은 전력사용 급증의 원인이 된 것으로 판단된다.

가정용 전기요금과는 달리 상업시설이나 업무시설에 적용되는 일반용 전기요금에 누진세가 적용되지 않아 저렴한 가격에 전기난방을 사용, 국가적인 효율측면에서 보조난방기기로 사용돼야 하는 전기난방이 주난방으로 사용되던 등유·가스를 대체하고 주난방으로 사용되고 있다는 점이 현재의 전력난을 부추기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왜곡된 전기요금이 시장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부의 정책에 따라 결정되는 요소이지만 전기가 공공재라는 측면과 서민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이유로 2005년 이후 원가가 제대로 반영되지 못한 측면이 있다. 실제 우리나라의 평균 전기요금은 원가의 93.7%에 그치고 있으며 다른 선진국과 비교해도 저렴한 상황이어서 전기요금의 조정은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올해 에너지관리공단의 중점 경영전략은.

2011년은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위한 실행원년이 되는 해이다. 따라서 공단도 이에 맞춰 실행원년으로의 성공적 진입과 가속화를 위해 역량을 결집시켜 나갈 계획이다.

먼저 올해 본격 시행되는 온실가스ㆍ에너지목표관리제를 연내에 조기정착시켜 온실가스 감축의 핵심사업으로 발전시켜 나가고 기업투자의 활력소로 ESCO산업을 집중육성해 사회전반에 시설투자를 활성화해 나갈 계획이다.

온실가스 감축잠재량이 많은 건물ㆍ수송부문에 대해서는 획기적인 감축을 위해 건축물에너지절약설계기준 등 관련 제도를 전면적으로 재정비하고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해 2012년부터 시행되는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제도(RPS)를 차질없이 준비하기 위해 시범사업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해외 CDM사업 등 글로벌 비지니스를 강화하고 일상에서의 에너지절약 및 녹색생활이 정착되도록 그린스포츠 운동, 그린에너지패밀리 운동 등도 지속확대해 나갈 것이다.

공단은 건축가의 예술적 영감이 대지와 조화된 에너지 효율적 설계와 결합돼 자연환경과 교감하는 명품 低에너지 녹색 건축물들이 확대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할 것이다. 신재생에너지부문은 신재생에너지 설치의무화제도 변경, 10대 그린 프로젝트 추진 등을 통해 공공기관의 선도적 역할을 강화하고 민간참여 확대를 위한 신재생에너지이용 건축물인증제도를 올해부터 도입하게 된다.
 
특히 신재생에너지 산업촉진을 위한 시장창출 전략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제도개선 등 보급기반을 견고히 하고 사업운영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