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만삭스 투자 JRE 프로젝트서 400억 규모 태양광 사업 수주

▲ 일본 산업용 태양광 발전 시장에 공급되는 LS산전 단결정 모듈.
LS산전이 신재생에너지 선진국인 일본에서 잇달아 태양광 솔루션 사업을 수주했다.

LS산전은 최근 JRE(Japan Renewable Energy) 주관의 태양광 프로젝트 중 하나인 미토 태양광발전소 사업을 수주, 지난 29일 도쿄 북동부에 위치한 미토 시 현지에서 기공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JRE는 세계적 투자은행인 골드만 삭스가 일본 신재생에너지 시장 진출을 위해 설립한 에너지 개발 및 운영 전문기업으로, 골드만 삭스는 JRE를 통해 향후 5년간 이 분야에서만 총 발전용량 1000MW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JRE는 이 계획의 첫 단계로 일본 1군 건설사가 시공하는 대형 태양광발전소 건설을 추진하며, LS산전은 우선 미토 프로젝트를 시공하는 카지마건설을 통해 40MW 규모의 태양광 솔루션을 제공하게 된다.

LS산전은 약 400억원 규모의 태양광 모듈과 전력 개폐장치(RMU), 변압기 등 관련 장비를 공급하게 되며, JRE 프로젝트 후속 물량에 대한 추가 수주도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전종세 LS산전 일본법인장은 “일본은 지난 2009년부터 태양광 자가 발전 시스템이 급부상하면서 시장이 2008년 대비 2배 이상 신장됐으며,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시장이 급팽창하고 있다”며 “발전소를 중심으로 한 메가 솔라(Mega Solar) 시장을 중심으로 LS산전의 점유율이 점진 상승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이어 “JRE 프로젝트는 이번 건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오는 2018년까지 계속 사업을 확장해 나갈 것”이라며 “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해 태양광은 물론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시장에 토털 솔루션 대응을 강점으로 삼아 입지를 확고히 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LS산전은 지난 3월 일본 태양광 전문 언론사인 PVeye가 진행한 태양광 모듈 품질 조사에서 독일 솔라월드 등에 이어 3위에 오르며 모듈 기술력을 입증 받은 바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