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30억원 투입 기장에 조성

태양광, 풍력설비 등 신재생에너지를 모티브로 한 디자인 단지가 부산시 기장군 시랑리 일원에 조성된다.
이는 정부의 저탄소·친환경 녹색성장정책에 적극 참여하고 친환경 기술과 자연이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주택단지를 건설해 도시디자인 수준 향상 및 창조도시 부산의 도시브랜드를 확립하기 위한 것이다.

부산시는 2011년부터 2014년까지 사업비 30억원을 들여 기장군 시랑리 599번지 일원(일명 공수마을) 단독주택 146필지(10만1243㎡)를 태양광발전 설비, 집광채광 설비,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를 도입한 디자인빌리지로 조성하는 ‘신재생에너지 디자인빌리지 조성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의 대상지역은 동부산관광단지의 진입부로 송정해수욕장 인근에 위치하고 있어 우수한 바다조망을 가지고 있으며 원자력발전소 및 동남권원자력병원 등과 인접하고 있어 사업이 완료되면 동부산 지역의 창조도시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관광명소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신재생에너지를 기반으로 한 디자인 단지 조성이라는 선구적 사업으로 전국적 관심을 유발하는 한편, 정책이주지 주민들의 자긍심 고양에도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이에 따라 부산시는 가정용 태양광 및 집광채광 설비, 풍력설비, 상징조형물 디자인 개발, 가로등 등 공공시설물 디자인 개발 등을 위한 용역을 오는 6월까지 실시하고 세부 사업계획을 확정한 후 2012년부터 2014년까지 공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부산시의 관계자는 “이번에 조성되는 신재생에너지 디자인빌리지는 저탄소·친환경 녹색성장과 도시디자인을 반영한 품격있는 도시경관 조성이라는 세계적 흐름을 반영한 선도적 사업”이라고 전하면서 “디자인빌리지가 지역주민들을 위한 명품주거지 및 부산을 대표하는 또 하나의 명소가 될 수 있도록 사업추진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