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3년 새 50% 급등․LNG직도입 허용 주장

산업용 LNG 가격이 폭등했다며 산업계가 가격안정을 요구하고 나섰다.

대한상공회의소는 “OECD 국가의 산업용 LNG 가격은 내려가는데, 국내 가격은 지난 3년 사이 50% 가까이 급등해 산업계의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며 산업용 LNG요금 인하를 요구하는 건의서를 11일 기획재정부 및 지식경제부에 제출했다.

대한상의에 따르면 산업용 LNG 가격은 지난 2009년 TOE당 533달러에서 2012년 789달러로 치솟았다. 반면 같은 기간 OECD 국가의 산업용 LNG 가격은 355달러에서 315달러로 11.1% 하락해 국내 가격과 2.5배 차이가 벌어지게 됐다.

셰일가스 개발을 본격화한 미국과 비교하면 격차는 더욱 커진다.

2009년 227달러였던 미국의 LNG 가격은 지난해 134.3달러까지 떨어졌다. 국내 가격이 50% 가까이 오르는 동안 미국은 40.9% 하락한 것. 3년전 2.3배였던 양국간 LNG 가격 격차도 5.9배까지 벌어졌다.
급등한 LNG가격 때문에 LNG다소비 업종인 타일, 도자기, 유리 등 굴뚝산업 분야의 중소․중견 기업이 피해를 입고 있다는 주장이다.

대한상의는 이들 업종의 경우 제조원가 대비 LNG 원가 비중이 최소 16%에서 최대 45%까지로 LNG요금 상승이 가격경쟁력 약화와 채산성 악화로 직결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상의는 가정용 대비 산업용 LNG가격을 향후 3년간은 70% 수준까지, 이후 3년간은 OECD 평균인 40% 수준까지 낮춰줄 것을 요구했다.

상의는 또 건의서를 통해 운송업계에 지원되는 유가보조금과 같이 LNG 다소비업종에도 보조금을 지급하고, 한국가스공사가 독점 공급중인 LNG 공급선의 다변화도 함께 요청했다.

상의는 “가스공사의 독점공급은 장기적으로 LNG를 안정적으로 조달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바람직하다”면서도 “LNG 가격급등으로 피해를 입는 업체에 대해서는 해외가스시장에서 저가로 LNG를 직수입 하는 정유사들로부터 산업용 가스를 조달할 수 있도록 허용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건의서는 이 외에도 천연가스로 환경오염이 적은 LNG의 개별소비세가 공해물질 배출이 많은 중유와 LPG의 2.7배에 이른다며 LNG 개별소비세 인하도 촉구하고 있다.

박종갑 대한상의 상무는 “전기요금에 이어 LNG 가격도 크게 올라 산업계의 에너지 원가부담이 커졌으며 주로 전통산업분야의 중소․중견기업들이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다”며 “정부에서 LNG 가격안정 대책을 마련하는 한편 피해가 큰 업종에 대해서는 별도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