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영국 에버딘서, 2억 4400만 배럴 규모 매장량 확보

한국석유공사(사장 강영원)는 21일(현지시간) 영국 에버딘에서 Dana Petroleum 사업 참여 성공 축하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국회 지식경제위원회 홍일표, 정태근위원 및 로버트 스미스 영국 국회의원, 석유공사 강영원 사장 및 Dana사 CEO 스튜어트 페이튼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한국석유공사 강영원 사장은 기념사에서 "이번 Dana사 사업 참여를 통해 한·영 양국간 자원개발 분야 협력강화와 향후 한국기업들의 영국 진출 촉매 역할을 하는 등 윈윈 전략의 기반이 되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식경제위 홍일표 위원은 축사를 통해 "이번 Dana사 사업 참여 성공으로 석유공사가 명실상부한 세계적 수준의 국영 석유회사로 자리매김했다"고 치하하고 사업추진에 헌신한 석유공사 및 Dana사 직원들을 격려했다.

이번 사업 참여 성공 축하행사는 석유공사의 도약 뿐 아니라 이로써 한국 석유개발 사상 최초로 자주개발률 10%대를 돌파함을 기념하는 한·영 석유개발 민관 관계자들의 교류의 장으로써 마련됐다.

석유공사는 동 사업 참여를 통해 약 2억4400만 배럴 규모의 석유ㆍ가스 매장량을 확보하고 해외 석유개발사업의 거점을 북해, 아프리카까지 확대하는 성과를 거둔 바 있다.

Dana사는 북해 (영국, 노르웨이, 네덜란드) 및 아프리카 (이집트,모로코,세네갈,모리타니아,기니) 지역에 탐사ㆍ개발 및 생산 자산을 보유한 에버딘 소재 영국회사이다.

석유공사 사업참여 직후인 지난해 11월, 12월에 이집트 South October 광구와 모리타니아 7광구 등지에서 원유 및 가스를 발견한 바 있다.

< Dana사 개요 >

ㅇ 본사 : 영국 에버딘
ㅇ 회사명 : Dana Petroleum PLC(이하 “Dana")
     - 상장 폐지(’10.10.28)
ㅇ 대상회사 자산 보유국(총 9개국 131개 사업)
     - 북해(4개국) : 영국, 노르웨이, 네덜란드, Faroe Islands(덴)
     - 아프리카(5개국) : 이집트, 모로코, 모리타니아, 세네갈, 기니
     - 지분 : 100%(99.28% 확보 후 강제 매집절차 종료)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