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경부, OASIS 서비스 개시

지식경제부는 외국인투자를 위한 독일, 일본 등 3000개사의 해외 부품소재기업에 대한 DB구축을 완료하고 20일 지경부 회의실에서 지자체 외자유치 담당자를 대상으로 OASIS 설명회를 개최했다.

OASIS는 일부 지자체를 대상으로 시범서비스를 운영하고 미비점을 보완한 후 이번 설명회와 더불어 본격적인 서비스를 개시했다.

OASIS는 선진 부품소재기업 중 투자여력이 있는 매출액 1000억원 이상, 대일역조 100대 품목 등에 해당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했고 부품소재전용공단 홈페이지(www.pmcomplex.go.kr)를 통해 지자체․FEZ 등 투자유치 유관기관에 제공하고 있다.

그동안 지자체에서 해외 부품소재기업에 대한 투자정보 미흡으로 외국기업 투자유치에 대한 애로사항을 꾸준히 제기돼 지식경제부는 국내 부품소재기업과의 협력 또는 투자를 희망하는 해외기업의 정보를 지자체 등에게 제공해 전략적 투자유치를 위한 ‘오아시스(OASIS)’를 구축하게 됐다.

OASIS는 지자체․FEZ, KOTRA 등 유관기관의 투자유치 활용도 및 편의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기업별, 업종별, 지역별로 검색이 가능하도록 구성됐으며 해외기업정보에 대한 정보보완을 위해 사용자에 대한 ID, 비밀번호, 컴퓨터 IP를 부여할 계획이다.

OASIS는 국내외 공동협력‧투자를 희망하는 기업들의 정보를 지자체 등에게 맞춤형 정보로 제공해 국인 투자유치 유망기업 관련 조사비용 감소 및 전략적 투자유치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해외 부품소재기업 투자유치를 위한 인프라 확충을 위해 국내 기진출 부품소재기업 및 선진 EU, 미국기업을 추가하는 등 OASIS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향후에는 부품소재 투자유치 촉진을 위해 ‘부품소재투자협력센터’를 통해 부품소재 해외 주요 투자기업에 대한 방한지원, 법무, 회계서비스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