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제6차 전력수급기본계획(안) 공청회가 지난 7일 한전본사 대강당에서 재개돼 강경 처리됐다.

결국 이날 정부는 전력수급기본계획을 발표하고 향후 전력정책심의회와 지경부 장관이 수급계획 공고를 통해 확정할 계획을 밝혔다. 지난 1일 발표 예정이었던 (안)과 달라진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 배포된 자료도 같았다. 공청회 시작전에는 경찰 약 3개 중대가 공청회장 주변을 철저히 통제했다.

지난 1일 발생한 단상점검을 사전에 방지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보는 듯 했다. 이날 경찰은 공청회 참석자들을 상대로 일일이 소지품을 수색하는 수고를 마다하지 않았다. 지경부가 시위 물품을 통제키로 방침을 세웠기 때문이다.

그러나 공청회의 취지가 각계 각층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것이고 정부의 의사결정에 앞서 공개적으로 국민을 참여시킴으로써 민주주의의 요청에 부응하기 위한 것일텐데 소지품 수색까지는 해도 해도 너무 했다. 마치 80년대 대학가에서 시위대를 막기위해 소지품을 검사하던 풍경이 오버랩되는 듯 했다.

물론 정부의 입장은 아니었다하더라도 공청회장 곳곳에 배치되어 있는 경찰들의 모습은 눈살을 찌푸리게 하기에 충분했다. 지난 1일 무산됐던 공청회를 일주일후 7일 그때 그장소에서 똑같은 계획(안)으로 그렇게 시급하게 처리해야 할 만큼 우리 에너지산업의 가치가 없는지 다시한번 고민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