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마케팅연구소, 기업전략 수립 큰 도움될 것

산업마케팅 전문 연구 기관인 한국산업마케팅연구소(www.kimr.co.kr)의 에너지산업프로젝트팀은 ‘2011 Blue-Economy 신재생에너지 산업 동향과 비지니스(사업)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한국산업마케팅연구소에 따르면 세계경제 화두로 에너지 부족과 지구온난화로 인한 이상기후 등으로 환경경영 및 친환경 제품 생산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자는 그린이코노미(Green-Economy)가 제시되었으나, 최근에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자연 생태계의 순환 시스템을 모방한 블루이코노미(Blue-Economy)가 주목 받고 있다.

생태계 보존을 넘어선 블루이코노미는 일자리 창출 등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새로운 경제 페러다임으로 산업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2008년 신재생에너지는 세계에너지 소비의 19%를 점유하고 있으며, 2035년에는 33%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한국에서도 2009년 1차 에너지 공급의 2.50%를 점유하고 있다. 특히 태양광과 풍력을 중심으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으며, 연료전지와 바이오에너지 분야 등의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연료전지 생산량은 2005년 이후 2009년까지 연평균 145.78% 증가하였으며, 태양광(141.14%)과 지열(71.49%), 풍력(45.95%), 바이오에너지(33.77%) 등도 연평균 30% 이상의 높은 증가률을 나타내고 있다. 이에 따라 신재생에너지 제조 기업체수도 2004년 41개에서 2009년 146개로 확대되었으며, 종사자수도 2004년 689명에서 2009년 9,141명으로 급증하였다.

2004년 1,394억원에 불과했던 매출액도 2009년 4조 276억원으로 연평균 131.84% 증가하였으며, 2010년에도 전년대비 100.37% 증가한 8조 699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보고서에는 신재생에너지산업에 대한 세계 각국의 정책 동향과 태양광, 태양열, 풍력, 바이오, 소수력, 연료전지 및 수소, 폐기물, 지열, 석탄가스화액화, 해양 등 신재생에너지산업의 주요 11개 분야에 대한 세계 및 국내 시장 동향에 대한 종합 분석과 주요 참여 기업의 비즈니스 동향 및 전략이 정리되어 있어 신재생에너지 시장 참여 및 신규사업을 계획하는 업계와 연구 및 정책기관의 시장이해와 마케팅, 경영전략 수립 등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산업마케팅연구소는 블루이코노미를 테마로 전기 바이오 연료전지 등 미래형자동차 산업과 스마트그리드, 탄소배출권 등의 보고서 발간과 산업 기획조사 등을 계획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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