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18대 대선 에너지분야 최대쟁점은 원전해법일 것 같다. 여당은 원전 안전성을 담보하고 최대한 합리적 방향으로 원전정책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반면 야당은 수명이 다한 원전은 폐로하겠다는 입장이다.

수명연장에 들어간 고리1호기는 기장군을 필두로 한 부산지역 대책위를 중심으로 광범위하게 폐로 주장이 지속되고 있고 얼마전 수명이 종료된 영광1호기는 연장여부를 놓고 정부의 막바지 조사가 한창이다.

수명이 다한 원전의 원자로를 닫는 폐로는 우리나라에서 단 한차례도 시도해보지 못한 미개척 분야다. 비용도 만만치 않다. 이유는 간단하다. 모두 외국기술을 들여와야 하는데다 2차 간접비용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원자력산업계를 대표하는 한국원자력산업회의가 영국원자력산업협회와 최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영국은 폐로부문에서 기술력을 인정받는 나라다. 뿐만 아니라 원전폐기물처리기술도 세계 최고수준으로 알려진 나라다.

지금까지 우리나라 원전은 미국과 캐나다가 독식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미검증 부품을 사용한 것 때문에 가동중단에 들어간 영광5,6호기 사태도 사실은 미국과 캐나다로부터 인증을 받지 않은 제품 때문에 발생했다.

이런 상황에서 영국이라는 새로운 파트너가 찾아왔다. 보기에 따라서는 시장이 과열될 수도 있다. 그러나 독점보다는 열린 시장이 공정할 수 있다는 교훈을 경험삼아 향후 전개될 원전폐기물시장이 보다 투명하고 합리적으로 진행되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