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16일 동계 전력수급 및 에너지절약 대책을 서둘러 발표했다. 예년에 12월 초부터 2월 중순까지 적용하던 ‘전력수급 비상대책 기간’을 올해에는 11월 12일부터 내년 2월 말까지로 조기 비상체제에 들어간 것이다.

이번 동절기에는 영광원전 3기 정지로 유례없는 전력난이 불가피하고 원전이 정상화돼도 예비력이 12월에는 171만kW, 내년 1월에는 127만kW까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가 내놓은 대책은 △공급자원 확충 △범국민 에너지 절약운동 전개 △전력 다소비 수용가 수요감축 △비상시 대책 보완 등이다. 실행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이 총 동원됐다.

공급자원 확충을 위해 오성복합 조기준공, 남제주 내연 폐지도 연기키로 했지만 궁여지책으로 보인다.

그나마 내년 1월부터 전력 다소비 수용가에 대해 선택형 최대 피크 요금제를 도입해 20만kW를 감축하겠다는 계획이 눈길을 끈다. 당일 예고제를 신설하고 1~2월중 전기사용량이 많은 3000kW이상 6000여개 대용량 수용가에 대해 전기사용량을 최대 10%까지 의무 감축토록 했지만 얼마만큼의 효과를 거둘지 미지수다.

정부가 강제할 수 있는 전력 수급 대책은 한계가 있어 보인다. 결국 올해 동절기 전력수급대책은 범국민 에너지절약 운동에 달린 셈이다.

동계 전력수급 및 에너지절약 대책이 마련된 만큼 동절기 전력대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확인하고 점검하는 강력한 실천의지를 보여주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