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발적 참여로 녹색실천 확산

부산시는 생활속에서 온실가스 줄이기 등 저탄소 녹색생활 확산과 시민 자율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대단위 아파트 위주로 그린아파트 인증제 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쾌적하고 친환경적인 그린아파트의 이미지를 높이고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로 녹색생활실천 운동을 확산시키기 위해 추진한다.

그린아파트 인증제는 △시민들이 녹색생활실천이 가능한 4개 분야(환경오염 줄이기, 에너지절약, 친환경아파트, 민·관 거버넌스 구축) △아파트 가구 수가 상대적으로 많아 주민 리더의 노력이 많은 경우 △사업추진 우수사례가 다른 아파트로 전파된 경우 △기타 평가위원회에서 인정하는 경우에는 가점이 주어진다.

1차 평가는 오는 5월말까지 각 자치구·군에서 관내 아파트를 대상으로 평가하여 우수아파트를 시에 추천하고 2차 평가는 자치구·군에서 추천된 우수아파트를 대상으로 녹색생활실천 여부를 확인할 증빙자료와 현장 확인을 병행하고 평가지표에 따라 평가 후 순위를 결정하여 우수 그린아파트 4개소에 부산시장 인증패 및 인센티브를 제공할 예정이다.

부산시는 그린아파트 인증제를 통해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생활속에서 온실가스를 저감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인센티브를 더욱 다양화해 아파트 단위의 녹색생활운동이 더욱 확산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