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아프리카 네트워크 구축 지원

7일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지식경제부 박영준 차관, KOTRA 조환익 사장, 중소기업중앙회 송재희 부회장, 기업인 및 기관 관계자 등 총 3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차 아프리카 무역·투자 포럼’이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번 포럼은 신묘년의 시작과 함께 아프리카가 갖는 무역·투자 분야 잠재력에 대한 우리기업의 관심을 환기시키고 진출 관심기업간 네트워크 구축을 지원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국내에서는 최초로 중소기업의 아프리카 무역·투자 분야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KOTRA와 중소기업중앙회가 공동으로 대규모 아프리카 무역·투자 포럼을 주최하고 지식경제부가 후원했다.

지식경제부는 상반기 중 ‘아프리카 무역·투자 사절단’을 파견하고 하반기에 2차 포럼을 개최하는 등 그동안 다소 미진했던 우리 중소기업의 아프리카 무역·투자 분야 진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포럼의 기조 강연자로 나선 박영준 차관은 ‘+αfrica, 무역 1조불 시대의 새로운 동반자’라는 제목의 강연을 통해 “아프리카는 최근 고속성장을 거듭하고 있으며 인구 증가 및 중산층 확대 등에 따라 향후 차세대 유망시장으로 부상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한국이 무역 1조불 시대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아프리카를 중요한 신흥시장의 하나로 보는 인식의 전환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아프리카의 자원과 우리의 기술, 경제개발 경험 전수를 연계하는 Win-Win 협력을 추구해야 하며 특히 현지 인력 고용을 통해 기술과 노하우를 전수하여 아프리카의 자립역량을 키워주는 共生 비즈니스를 전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포럼에서는 아프리카 동·서·남 권역별 시장특성에서부터 진출 성공·실패 사례에 이르기까지 우리기업의 아프리카 진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내용의 강연이 다양하게 이어졌다. 총리실 이련주 개발협력정책관은 우리기업이 공적개발원조(ODA :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사업 참여를 통해 현지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경험과 노하우를 축적함으로써 아프리카 진출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무역보험공사는 해외투자보험 등 다양한 수출보험 상품에 대해 소개하고 공사의 보증을 받는 기업은 아프리카 진출시 Standard Chartered Bank*의 대출 및 금융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됐음을 설명했다.

이어서 아프리카에 기진출한 기업인들이 자신들의 성공·실패 사례를 발표하고 연사 및 분야별 전문가와의 질의응답을 통해 참석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하는 기회를 가졌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