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 두 가지 큰 축, 보급과 육성
“체계적이고 내실있는 조직 만들 것”

김형진 신재생에너지센터 소장(사진)은 요즘 눈코 뜰새 없이 바쁘다. 우리나라 신재생에너지산업을 이끌어가는 조직의 수장으로써 가장 바쁜 연말에 부임해, 업무파악과 내년도 센터의 운영 계획 수립을 동시에 해나가고 있기 때문이다.

김형진 소장은 우리나라 신재생에너지 산업은 두 가지 큰 축을 가져야 한다고 말한다. 하나는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보급률 11%를 달성하기 위한 중장기목표이며 다른 하나는 신재생에너지 수출산업의 육성이다.

김형진 소장은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산을 위한 방안으로 “지역별로 테스트베드를 구축, 에너지원별로 4~5개를 집중 육성할 계획입니다”라며 “이를 위해 약 200억원에 달하는 지원예산을 확보해 적극 추진할 것입니다”라고 밝혔다.

특히 시행 1년을 앞두고 있는 RPS에 대해서는 “신재생에너지센터 내에 ‘RPS 사업실’을 조직해 내년에 본격 시행될 RPS에 대비할 계획입니다”라며 “RFS(신재생연료 의무혼합제도)도 중요하다고 판단, 아직 구체적이지는 않지만 현재 이를 추진하기 위한 기획단계에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신재생에너지의 원활한 보급을 위해서는 에너지원별로 고른 육성이 필요합니다”라고 전제한 뒤 “올해 보급사업에서는 태양열분야 등에 대한 보급 활성화를 적극 검토할 계획입니다”라고 밝혔다.
김 소장은 신재생에너지 수출산업화를 위해 기업들을 위한 지원을 대폭 강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해외진출을 원하는 기업들의 국제인증 획득을 추진하고 해외시장 조사를 통한 실시간 정보제공 및 업체 직원들의 해외연수를 지원할 예정입니다”라고 밝힌 뒤 “특히 센터는 올해 국제 신재생관련 컨퍼런스 개최 등을 통해 국내 기업들의 해외진출에 대해 직·간접적으로 지원할 것입니다”라고 강조했다.

김 소장이 올해 가장 우선적으로 추진하는 것은 센터의 체계화 및 내실화다. 센터가 신재생에너지 보급 및 육성의 첨병이 되기 위해서는 업무 효율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 “지난해까지는 센터의 여러 가지 업무 처리가 산발적인 면이 있었지만 올해부터는 이를 체계적으로 바꿀 계획입니다” 

그 일환으로 김 소장은 예전부터 지적됐던 센터의 인력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올해 약 10여명의 전문인력을 보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그린홈 100만호 사업의 신재생설비 설치확인업무 등 인력소모가 심한 부분은 아웃소싱을 통해 위탁하는 방식으로 센터 직원들이 고유의 업무에 충실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방대하고 정확한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한 조사·통계 분석 등을 한층 강화할 방침이다. 김 소장은 이러한 체계적인 업무 시스템 구축을 위한 예산확보를 이미 마쳤다고 덧붙였다.

김형진 소장은 센터의 자체적인 시스템 혁신과 함께 신재생 업계와의 의사소통도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업계의 목소리는 정책 수립이나 산업 발전에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업계와의 소통은 신재생에너지 보급에 지대한 영향을 끼칩니다”

그는 “업계의 요구를 무조건적으로 수용할 수는 없겠지만 합리적인 의견들이 최대한 정책수립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라고 강조했다.

김 소장은 마지막으로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센터나 업계 모두 전문성을 가져야 합니다”라고 강조한 뒤 “특히 모든 문제는 현장에서 해결해야 한다는 사명감을 갖고 현장중심의 발로 뛰는 신재생에너지센터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라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