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안위, "총체적 점검 안정성 확보" 밝혀

부산지역 반핵시민단체단체들이 4일 고리1호기 재가동 결정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고리원자력본부 입구에서 하고 있다.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강창순)가 설비고장, 납품비리 등의 문제를 안고 있던 고리원전 1호기의 재가동을 결정했다.

원안위는 4일 오전 10시 '제5회 원자력안전위원회'를 개최, 고리 1호기의 재가동 허용과 중소형원자로인 SMART 표준설계 인가를 결정했다.

원안위는 지난 2월 정전사건이 발생했던 고리1호기에 대해 전력계통, 원자로 압력용기, 장기가동 관련 주요설비, 제도개선 측면에 대해 총체적으로 점검한 결과 안전성을 확인했다고 발표하고 지난 3월12일부터 정지중이던 원자로의 재가동을 허용했다.

원안위는 지난 2010년 12월 한국원자력연구원과 한국전력공사가 공동으로 신청한 SMART 원자로 설계에 대해 약 17개월간의 기술검토를 통해 원자력안전법령에 따른 적합성을 확인하고 표준설계인가를 결정했다.

SMART(System-Integrated Modular Advanced Reactor)는 국내에서 가동중인 원전(100만~140만kW)과 달리 원자로용기에 증기발생기·냉각재펌프·가압기가 내장된 10만kW급 중소형 원전을 말한다.

한편, 반핵부산시민대책위원회, 반핵울산시민공동행동 등은 4일 기자회견을 갖고 고리1호기 즉각 폐쇄, 원자력안전위원회 즉각 해체 등을 주장하고 이후부터 전국적 차원의 고리1호기 폐쇄운동을 벌여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