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公, 건설사 동반성장 위한 결의대회 개최

▲ 권오선 삼성물산 상무(왼쪽) 등 건설사 관계자들이 동반성장을 위한 결의문을 낭독하고 있다.

한국가스공사가 건설업계의 고질적인 병폐로 꼽히고 있는 저가 하도급 거래 관행을 뿌리뽑기 위해 자발적으로 나섰다.

공사는 23일 김영환 지식경제위원장을 비롯해 건설사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ㆍ중소 건설사 동반성장을 위한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정부의 대ㆍ중소기업간 상생경영 정책에 부응하고, 가스공사가 시행하고 있는 건설공사의 불공정 하도급 관행을 종식시키기 위한 선언적 행사다.

이날 참석자들은 △공정한 하도급 계약 실천을 통해 대ㆍ중소 건설사 동반성장 문화 조성에 선도적 역할 수행 △공정거래 질서 확립을 위해 불공정 거래를 자발적으로 시정조치, 건전한 계약관행 정착 △중소건설사의 건설 기술력 확보에 공동 노력하며 자생력 강화 등의 내용을 담은 ‘대ㆍ중소 건설사 동반성장을 위한 결의문’을 채택했다.

그 동안 가스공사는 건설산업 전반에 걸쳐 음성적으로 관행화 되어있는 하도급 불공정 거래를 혁신적으로 타파하기 위해 ‘하도급 관리 개선을 위한 특별대책반’을 구성, 실태조사를 시행했다.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근본적인 저가 하도급 계약을 사례별로 공지하고 원도급사에 대해서는 불공정 계약 시정을 촉구했다.

앞으로는 원청사의 자발적인 시정조치를 통해 하도급사가 적정 이익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도·감독할 계획이다.

또 각 공사에 대해 저가 하도급 실사를 거쳐 하도급율 기준을 완화하고, 일정비율 이하로 하도급율이 내려가지 못하도록 자체 가이드라인을 설정해 공정한 거래를 유도할 방침이다. 이는 현행 하도급 심사기준인 82%의 하도급율 적용이 현실적으로 어려워 오히려 편법을 유도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한 조치다.

아울러 저가 하도급 문제가 국내 건설물량이 매년 감소함에 따른 전문건설업체간의 출혈경쟁에도 원인이 있는 만큼 앞으로는 민간기업과 함께 해외 건설물량 확보에 최대한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이와 관련 가스공사는 해외 에너지자원개발과 연계한 배관건설사업 참여 등 점차 EPC 건설사업 분야로 해외사업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해외사업에 국내 기업들과 동반 진출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현대건설(주)을 비롯해 26개 원도급사와 63개 하도급사 등 국내 건설업계 관계자들이 대거 참여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