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안전公, 로봇이용 진단장비 개발

가스안전공사가 로봇을 이용한 고온고압설비 진단장비 및 전산관리 시스템 개발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한국가스안전공사는 로봇을 이용한 석유화학 및 정유시설의 고온?고압설비의 안전성 확보가 가능해짐에 따라 향후 사고예방 효과는 물론 석유화학 및 정유시설에 대한 진단시간 및 비용을 획기적으로 감소시켜 기업의 부담 완화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정유, 석유화학시설의 고온ㆍ고압설비는 울산 40개사, 여수 43개사, 대산 14개사, 기타 지역 5개사 등 100여개사에 약 340여기의 설비가 있으며 주로 원유 및 납사를 분해하기 위한 개질로/가열로로 고온?고압으로 운전하고 있는 중요 핵심설비다.

현재 이들 설비에 대한 안전성 확인은 대부분 가동정지 기간에 실시하는데 내부검사를 위한 별도의 비계 설치 및 해체에 많은 시간과 비용 및 인력이 소요된다. 또 오염된 검사 환경(분진), 추락위험, 밀폐, 공간협소 등 작업환경이 열악해 검사에 극심한 애로가 있는 실정이다.

이같은 문제점 해소를 위해 가스안전공사는 지난 3년간 지식경제부의 연구비용 지원을 받아 로봇을 이용한 자동검사장비 개발과 평가 및 측정데이타 전산관리 시스템 개발을 추진, 30일 성공적으로 개발을 완료한 것이다.

이번에 개발한 로봇이용 설비진단 장비는 원격에 의한 무인 자동검사가 가능해 검사시간, 비용의 획기적 절감이 가능해 졌다.

또 검사결과를 실시간으로 전송받아 분석 관리함으로써 고온·고압의 설비에 대한 갑작스런 파괴에 따른 사고예방과 부적절한 비용의 손실 및 인적위험성을 최소화시킬 수 있게 됐다는 평가다.

특히 이번에 개발한 로봇이용 진단장비 및 전산관리 시스템은 연구기간 중 현장 적용 및 신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GS칼텍스, LG화학과 고온고압설비인 개질로/가열로의 안전관리에 대한 기술협약을 체결, 시범진단 및 관리 전산프로그램 설치를 성공적으로 완료해 활용 중에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향후 공사는 로봇이용 진단기술 및 전산관리시스템을 석유화학 및 정유 플랜트, 제철소등의 고온 설비(튜브, 배관)에 적용할 수 있도록 보급할 계획이다. 10월 경에는 중국에서 개최되는 설비관리 국제세미나에 참석, 해외에도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