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한-프랑스 산업협력위원회

김경식 지식경제부 무역․투자실장은 21일(화, 현지시각)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된 제12차 한-프랑스 산업협력위원회에 참석해 양국 경제현황과 산업정책 방향을 점검하고 산업․기술정책의 구체적인 협력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김경식 실장은 개회사를 통해 정부차원의 공동R&D 확대와 정책정보 공유, 민간기업간 투자확대 등을 통해 실질적이고 가시적인 협력 시스템을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프랑스는 EU회원국 중 수출 7위, 수입 2위에 해당하는 주요 교역파트너이며 항공․우주산업, 나노-전기 등에서 세계적 기술경쟁력과 우수한 기업들을 다수 보유한 산업강국”이라고 강조하고 한국도 신재생에너지, 스마트그리드 저탄소기반 산업의 육성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만큼 양국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협력이 더욱 확대될 수 있도록 프랑스측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한-프랑스 양국 대표단은 주제발표 및 세부 분야 토론을 통해 경제상황 및 산업정책 방향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경기침체, 산업간 장벽 완화 등 급변하는 국제 경제환경에 대비한 바람직한 협력모델 방향을 모색했다.

산업기술 R&D정책에 있어서도 향후 정보공유 및 기술 공동개발 등 적극적 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정보통신, 디자인 등 산업전반에 대한 영향력이 급속히 확대되고 있는 분야에서 미래시장 선도자로서의 역량을 공동으로 강화하는 한편 그간의 양국 경제협력 성과를 산업주체 전반으로 확산하기 위해 클러스터 및 중소기업 분야 협력이 필요하다는 점에도 합의했다.

특히 프랑스측은 지중해 태양광산업의 추진현황을 소개하면서 우리측 신재생 기업과의 협력가능성을 소개했다.

양측은 이번 회의가 지난 97년 이후 3년만에 개최되는 만큼 한-프랑스 산업협력 논의의 새로운 동력을 제공하는 중요한 기회였다고 평가하고 2011년 하반기에 제13차 회의를 서울에서 열기로 합의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